이번 지스타 2021은 카카오게임즈가 메인스폰서로 참가하는 가운데 크래프톤, 그라비티, 시프트업, 엔젤게임즈, 프록시마 베타 등이 대형부스를 설치한다.
다만 올해는 엔씨, 넥슨, 넷마블 등 대형 게임사는 물론 게임빌, 컴투스, 펄어비스 등 또한 BTC관에 부스를 설치하지 않는다. 3N(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이 모두 지스타에 불참하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2017년부터 인디게임 및 중소기업 지원에 집중했던 엔씨소프트는 올해도 BTC관에서 볼 수 없게 됐다. 넥슨, 넷마블 또한 자사 신작 개발에 매진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메인스폰서로 참가했던 위메이드의 경우는 장현국 대표의 미디어 간담회만 진행한다.
지스타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전시회 참가사 신청 결과 총 1221부스(BTC관 908부스•BTB관 313부스)로 꾸려질 예정이다. 예년 대비 부스 및 참가사 수는 절반 가량 줄었다.
◇ 카카오게임즈와 크래프톤이 세대 교체 이끌어
올해 지스타2021은 게임업계의 '세대 교체'를 여실히 보여준다. 리니지 형제를 제치고 양대 앱 마켓 매출 1위에 오른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선보였던 카카오 게임즈가 메인스폰서로 참가하고 '플레이어 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의 글로벌 성공에 이어 '배틀그라운드: 뉴 스테이트'를 준비중인 '크래프톤'이 주요 참가사로 조명받는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딘에 이어 지난 9월 '월드플리퍼'를 출시했고 넵튠 자회사 님블뉴런의 '이터널 리턴'을 서비스하는 등 올 하반기 라인업을 대폭 확대한 바 있다. 일본에서 대히트를 기록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한국 서비스도 준비중이다.
크래프톤은 신작 뉴 스테이트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뉴 스테이트는 펍지스튜디오가 배그 IP를 계승해 개발중인 신작으로, 이미 글로벌 사전예약만 4000만 명을 돌파했다. 배그와 배그 모바일로 글로벌 시장에 그 존재감을 입증했던 크래프톤은 뉴 스테이트를 통해 관련 IP를 확대하는 한편 전 세계 유저들을 공략할 계획이다. 뉴 스테이트는 오는 11월 11일 정식 출시된다.
◇ 그라비티와 텐센트 신작 들고 출품 및 기자간담회
그라비티는 18일 지스타 2층 프레스센터에서 지스타2021에서 선보일 신작 타이틀 중 2종과 함께 내년에 20주년을 맞이하는 라그나로크 온라인에 대한 소개 및 Q&A를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소개되는 것은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비긴즈'와 라그나로크 V: 부활, 그리고 PC용 MMORPG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20주년 관련 내용이다. 라그나로크 V: 부활은 영상을 참조 바란다.
해외 기업 중에서는 텐센트 산하 개발사 오로라 스튜디오가 지스타 출전 소식을 알렸다. 자사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 '천애명월도M'을 지스타에 출품한다.
이번 지스타 부스에서는 최초로 '천애명월도M'의 인게임 영상을 공개한다. 또 게임 내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 천애명월도 패션쇼, 유명 인플루언서들의 PVP 매치 등이 진행된다.
'천애명월도M'은 오로라 스튜디오의 자체 엔진 퀵실버(Quicksilver)를 통해 고퀄리티 그래픽과 진화된 콘텐츠로 제작됐다. 이 게임은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통해 약 600여 개 파라미터로 안면 근육까지 세밀한 조정이 가능하다. 또한 낮과 밤, 눈이 내리거나 비가 내리는 등 날씨 변화를 영화급 그래픽으로 구현했다.
◇ 3N은 신작에 몰두 이유로 '불참'
2K가 지스타 준비에 한창인 것과 달리 3N은 신작 준비에 몰두할 것으로 보인다.
역대 지스타 최대 참가사인 넥슨은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재정비에 돌입한다. 넥슨은 지스타 개최 첫해인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지스타에 꾸준히 참가했고 2019년만 자사 게임 내실을 다지겠다는 이유로 불참한 바 있다.
'코노스바 모바일: 판타스틱 데이즈' 외에 별 다른 신작이 없었던 넥슨은 지스타 참가 대신 게임 파이프라인 구축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넥슨은 지난 8월 '넥슨 뉴 프로젝트: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신규 개발 프로젝트 7종, 서브 브랜드 '프로젝트 얼리스테이지', '프로젝트 MOD',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영상 등을 공개했다. 11월에는 넷게임즈가 개발한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를 출시한다.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와 '마블 퓨처 레볼루션'을 선보인 넷마블은 '세븐나이츠2'의 글로벌 출시와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개발에 몰두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도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리니지W'를 내달 4일 출시할 계획인 만큼 막바지 완성도 향상에 매진하는 모습이다.
◇ 수능 마친 고교생도 백신 접종 후 2주 경과해야
3N나 '도깨비'로 세계적 주목을 받은 펄어비스 등 많은 국내 게임사들이 지스타에 불참하면서 흥행 여부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민간 주도로 열린 2012년부터 매년 관람객 수가 증가했던 지스타는 지난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언택트 행사로 전환한 바 있다.
올해는 2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 개최를 선언했지만 코로나 이슈 및 참가사 규모 등이 변수로 작용한다. 지스타측은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Here comes the game again)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오프라인 개최에 힘을 줬지만 코로나 이슈로 참관객 수를 제한함에 따라 기록적인 성과를 내긴 어려운 실정이 됐다. 관람객을 비롯한 모든 인원이 방역당국 지침에 따라 백신(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접종 14일이 경과해야만 출입할 수 있다. 이는 18일 수능을 마친 고등학생들도 예외는 아니어서 행사 흥행 여부를 알 수 없게 됐다.
지스타 개최지인 부산의 경우 광역시인 만큼 행사 당일 코로나의 영향을 간과할 수 없는 상태다. 지스타의 참가 인원을 제한한다고 할 지라도 한 공간에 다수의 인원이 밀집하는 만큼 코로나 확산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다.
조직위는 지난해 언택트 전시회를 운영한 경험을 살려 방역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인한 특수 상황을 고려해 아프리카TV와 트위치TV에서 운영하는 '지스타TV'로 온라인 방송을 진행하는 한편 참가자를 제한하고 방역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3N의 목 밑까지 올라와 전열을 가다듬고 있는 크래프톤, 스마일게이트, 펄어비스, 카카오게임즈에 대한 주목은 이미 지속되어 왔다. 따라서 이번 지스타 2021의 '3N에서 2K로의 세대교체는 분명 흥미로운 소재지만, 코로나라는 최대의 변수와 3N이라는 거목의 불참으로 인한 참관객 감소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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