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꺼진 불도 다시 보자? 불씨 살린 '메타버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1.16 16:28:09
조회 1229 추천 0 댓글 9
코로나 19 팬데믹 사태 속 비대면이 일상이 되면서 메타버스 서비스가 크게 주목받았다. 경제 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이 디지털 공간에서 구현되는 메타버스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에서는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이 2030년 1조 3034억 달러(약 1736조 원)규모까지 성장할 것이라 내다봤다.

다만, 코로나 19 팬데믹이 해제되며 일상이 돌아오고 이용자들이 매력을 느낄만한 수준의 메타버스 서비스가 등장하지 못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열기는 조금씩 식어갔다. 여기에 IT업계의 화두로 AI(인공지능)가 자리를 잡았고, 메타버스는 이전만 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오죽하면 2021년을 뜨겁게 장식한 블록체인 기술 NFT는 바다에 가라앉아 이미 사망했고, 메타버스는 가라앉지 않으려 발버둥 치는 아이 이미지와 합성되어 인터넷을 돌아다녔을 정도다. 블록체인과 블록체인에 기반한 메타버스 서비스에 대한 상황을 잘 보여준 이미지가 아닐까 한다.

하지만, 최근 비트코인의 현물 EFT가 승인되며 다시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올라오기 시작했고, 매력적인 모습을 갖춘 메타버스 서비스와 기존과 다른 형태의 오픈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시도가 시작되며, 꺼져가는 메타버스에 대한 불씨가 살아나는 모습이다.


칼리버스 이미지



먼저 지난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진행된 세계 최대 규모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롯데정보통신 자회사인 칼리버스가 공개한 초현실주의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인 '칼리버스'가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칼리버스는 지금까지 개발한 메타버스 서비스 칼리버스에 적용된 '버추얼 스토어(롯데 하이마트, 롯데 면세점)', '버추얼 시어터(롯데 시네마)', '버추얼 공연(K-POP, EDM), '버추얼 홈', '커뮤니티 광장' 등을 영상으로 공개해 CES 현장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특히. 세계 최대 규모의 EDM 페스티벌 '투모로우랜드'와 칼리버스가 새로운 콘텐츠로 준비했던 FPS(1인칭 슈팅) 게임, K팝 아이돌 '엔믹스'의 새로운 콘텐츠를 공개해 관심을 받았다. 부스 내부에서는 게임 뺨치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그리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트윈 기술에 놀라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실 못지않다는 평가다.

특히, 칼리버스 CES 전시 현장에는 인기 가수 지드래곤이 깜짝 방문해 장시간 '칼리버스'의 콘텐츠를 꼼꼼히 살펴보며, K팝과 EDM을 주력으로 하는 버추얼 공연 분야에 큰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칼리버스'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면서 전시는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CES 2024 칼리버스 부스를 찾은 지드래곤(GD)



칼리버스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앞서 5천 명의 이용자를 '칼리버스 프로티어'로 정하고 무료 민팅을 통해 발급한 NFT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칼리버스 프론티어 NFT 홀더들을 대상으로 칼리버스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리버스에 입장할 수 있는 해당 NFT는 무료 미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웃돈을 주고 거래가 진행될 정도다.

넷마블에프앤씨의 자회사 메타버스월드가 준비하고 있는 MMO 소셜 게이밍 오픈월드 메타버스 서비스 '그랜드 크로스: 메타버스'도 완성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랜드크로스: 메타월드'는 지난 22년 연말 대중에 공개된 프로젝트로 언리얼 엔진 5를 사용하여 캐주얼한 비주얼의 캐릭터와 실사풍에 가까운 배경이 어우러진 통합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이곳에서 '그랜드크로스: 메타월드'에서 실제처럼 제작된 여러 도시를 탐험하고, 전 세계 이용자들과 만나 소통하며, 다채로운 액티비티와 게임 개발 및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특히, '그랜드크로스: 메타월드' 세계는 이용자들의 행동과 액션에 영향을 주고받는 동(動)적인 세계로 설계됐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도 지원할 예정이다.


그랜드크로스: 메타월드 속 리나



'그랜드크로스: 메타월드'는 지난해 열린 '2023 서울팝콘' 행사에서 최신 영상을 공개에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관심을 받았다. 또한,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디지털 휴먼 '리나'를 '그랜드크로스: 메타월드'에서 버튜버로 만날 수 있도록 했다. 버튜버로 제작된 '리나'가 관람객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와 다른 형태로 메타버스를 준비하고 있는 회사도 있다. 게임 개발 엔진인 언리얼 엔진과 '포트나이트'로 유명한 에픽게임즈다. 에픽게임즈는 자사에서 개발하고 서비스 중인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를 통해 메타버스 서비스를 구현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특히 많은 창작자가 참여할 수 있는 오픈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현할 계획이다.

에픽게임즈는 이를 위해 기존의 제작 툴인 '포크리'를 더욱 발전시킨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UFEN)'를 선보였다.'UFEN'은 포트나이트에서 직접 게임 및 경험을 설계, 개발, 퍼블리싱하기 위한 도구다. 언리얼 엔진 5의 강력한 툴을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MAU 1억 명이 넘는 '포트나이트' 세계에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퍼블리싱하고, 포트나이트 수익의 일부까지 나눠 받을 수 있다.


레고 포트나이트



아울러 에픽게임즈는 최근에는 포트나이트 내부에 다양한 신작게임을 론칭하며 오픈메타버스의 가능성을 더욱 높여가고 있다. '레고 포트나이트', '로켓 레이싱', '포트나이트 페스티벌' 3종이 주인공이다. 대표작인 '레고 포트나이트'의 경우 기존 '포트나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킨 등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 두 개의 다른 게임이지만 동일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오너십이 구현된 것이다.

기존의 메타버스 서비스들은 오너십의 구현을 위해 블록체인 NFT 기술을 활용한 방식을 준비했으나, 실제 구현되어 게임 간 장벽을 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에픽게임즈는 자사 게임을 통해 블록체인 없이도 유니버설 오너십을 구현하는 사례를 만들었고, '포트나이트'를 통해 쌓은 개발 노하우를 전하며 개발 트렌드를 이끄는 에픽게임즈이기에 이러한 노력이 창작자들에게 널리 퍼져 오픈 메타버스 구축이 가능할지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 경영 컨설팅 회사 베인앤드컴퍼니는 “메타버스 시장은 2030년 최대 9,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단, 향후 최소 5~10년간 시드 단계(seed stage)가 지속될 수 있으며, 향후 5~10년간 '시드 단계'로 알려진 메타버스의 초기 개발 단계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시장의 승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밝힌 바 있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 갑진년 새해부터 뜨는 블록체인 플랫폼.. 라인- 롯데 등 대형 기업들 '시동'▶ [CES 2024] 차세대 메타버스에 쏟아지는 관심.. 발 디딜 틈 없는 롯데 부스▶ [동영상] CES 2024에서 공개된 롯데 메타버스, 이게 영화야 현실이야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15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11395 [동영상] 100만장 팔린 1인 개발 게임, 매너로드 [9]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3800 8
11394 인디 수준 넘어섰다. 믿고 사는 AAA급으로 거듭난 개발사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66 0
11393 창립 이후 첫 간담회 스토익엔터, '스펙트럴 스크림'과 '탱크아레나' 5월 출사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6 0
11392 6월 4일 출시 앞둔 SRPG 신작 '삼국:왕의 승리' 테스트 돌입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91 0
11391 [한주의게임소식] 한미일 돌풍 일으킨 넷마블의 ‘나혼렙’ [2]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54 1
11390 ‘스텔라 블레이드’, 일본에서도 통했다.. 패미통 '일본 주간 판매량 1위' 차지 [213]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735 36
11389 [리뷰] 테니스 게임 명작의 귀환! 치는 재미는 확실한 ‘탑스핀 2K25’ [4]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4917 1
11388 스토브, 비주얼 노벨 '버튜버 파라노이아'와 '백의 소각자'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6 0
11387 크래프톤 렐루게임즈, 한국MS와 AI 게임 개발 업무 협약 체결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8 0
11386 ‘FC 모바일’, 5월 12일 전주서 ‘브랜드데이’ 개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0 0
11385 유니티, 인천공항공사와 디지털전환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5 0
11384 블루포션의 신작 '에오스 블랙', 사전예약 150만 명 돌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8 0
11383 "울티마와 미스트 입성!" 2024년 '세계 비디오게임 명예의 전당' 헌액 게임 공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9 0
11382 그라비티, 1분기 매출 1,198억 기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5 0
11381 넷마블 '세븐나이츠2', 신화 등급 영웅 '불굴의 복수자 카일' 등장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1 0
11380 넷마블, 하루 매출 140억에 500만 DAU ‘나 혼자만 레벨업’ 덕에 주가도 레벨업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4 0
11379 펄어비스, 1분기 흑자전환. '붉은사막' 게임스컴 공개 소식에 주가 급등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1 0
11378 엔씨소프트, 2024년 1분기 매출 3,979억 원에 영업익 257억 원 기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7 0
11377 하이파이러시 개발사까지 폐쇄. 과거 EA가 떠오르는 MS의 어이없는 행보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8 0
11376 [동영상]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초보들이 자주 하는 실수, 알고 예방합시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13 0
11375 ‘진 · 삼국무쌍 M’, 신규 무장 2종 추가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3 0
11374 [리뷰] 중세 시대 영주가 이렇게 힘듭니다 '매너로드' [1]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289 7
11373 [동영상] 뉴비 헌터를 위한 '나혼렙' 시작 꿀팁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97 0
11372 넷이즈 기대작 '원스휴먼' 글로벌 사전예약자 1200만명 돌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5 0
11371 “AI 활용도 올바르게”, AI 윤리 시스템 구축하는 게임사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85 0
11370 넷마블, 1분기 매출 5,854억.. "2분기 연속 흑자 기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5 0
11369 16일 출시 앞둔 '데빌노트2:레이더스 사가' 사전예약 80만 돌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7 0
11368 “기다리던 까마귀 온다” 넷마블 레이븐2, 5월 29일 정식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1 0
11367 ‘더 깨끗하게, 더 편하게’ 위메이드 커뮤니티 플랫폼 ‘위퍼블릭’ 개편됐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6 0
11366 디도스 공격 이후 4개월.. 라이엇 "강도 높은 수사 진행 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7 0
11365 닌텐도 월드 챔피언십에서 영감 받은 닌텐도 게임 팩 등장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7 0
11364 MS, 게임패스에 콜 오브 듀티 제공하나?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1 0
11363 [리뷰] 정말 나 혼자 즐긴다! 넷마블 신작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5 0
11362 컬럼비아 대학 교수진 정신 건강 회복 게임 선보인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1 0
11361 컴투스 '서머너즈 워', PC 플랫폼 확장 성공적.. 글로벌 시장 '훨훨'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1 0
11360 총상금 5,500만 원 규모, '로스트아크' 2024 아트 공모전 본선 투표 시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0 0
11359 네오위즈, 기대 신작 '프로사커: 레전드 일레븐' 국내 정식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8 0
11358 경기콘텐츠진흥원, 제19회 경기게임오디션 청중평가단 100명 모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1 0
11357 크레더, 금 기반 RWA 디파이 상품 출시 확대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7 0
11356 “취소된 줄...” 로스트아크 대만 서비스 시작한다! [5]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389 0
11355 빅게임스튜디오, 日 ‘카도카와’서 200억 원 투자 유치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4 0
11354 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테스트 성료. 97%가 출시되면 다시하겠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0 0
11353 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앱스토어 매출 1위 등극 일본도 3위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8 0
11352 [겜덕연구소] 유부남 침흘리는 자작 게임기! 라즈겜동 정모에 게임기들 한가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78 0
11351 넷마블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신규 SSR '아이돌 하 유라'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80 0
11350 ‘프라시아 전기’, ‘2024 WPK SPRING’ 토너먼트 대전 개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80 0
11349 네오플, 제주시 저소득 가정 아동 지원 위한 ‘디딤씨앗통장’ 후원 3년 연장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72 0
11348 본선 진출 시작한 MSI 'LCK 우승 도전 시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67 0
11347 [동영상] 게임 개발자가 게임 속 캐릭터로 등장? [1]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08 0
11346 크래프톤, 1분기 매출 6,659억으로 분기 최대 매출 경신 . 다크앤다커 모바일로 글로벌 시장 공략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81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