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시장의 8%를 얻기 위한 2023년 PCㆍ콘솔 신작 경쟁, 치열했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3.28 14:58:32
조회 130 추천 0 댓글 0
뉴주가 최근 2024년 PC 콘솔 게임 현황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를 통해 2023년 시장의 8%를 획득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친 사실이 밝혀졌다. 

톰 위즈먼 뉴주 수석 분석가는 작년 업계에 해고의 그림자가 드리웠지만 신흥 시장이 새로운 이용자를 끌어들였고, 게임이 주류로 편입되고 있기에 올해는 시장이 낙관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2024년 PC 콘솔 시장은 적당한 속도로 성장할 것이고, 플레이시간은 감소할 것이며, 경쟁은 치열하지만 기회는 존재한다는 3가지 인사이트를 내놓았다. 

신규 이용자의 성장은 앞으로 몇 년 동안 정체될 것이고, 콘솔 게임이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는 내용이다. 2021년 플레이 시간이 정점을 찍고 하락 중이고, 출시된 지 6년 이상 된 게임이 플레이 시간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비중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인사이트도 전했다. PC, 콘솔, 모바일게임 간의 장벽이 무너지고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PC콘솔 시장은 2023년 935억 달러(약 125조 원)로 전년 대비 2.6% 성장했고, PC게임이 404억 달러로 3.9%의 성장세를 보이며, 531억 달러로 1.7% 성장한 콘솔 게임에 비해 큰 기여를 했다. 2023년 프리미엄 거래(고가 패키지 게임) 수익은 PC 지출의 56%, 콘솔 지출의 57%를 차지하면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다. 


PC  콘솔 게임 시장 규모. PC 콘솔 시장 분석 /뉴주


고가 패키지 게임과 소액결제, 등의 매출 비율. PC 콘솔 시장 분석 /뉴주


PC 콘솔 매출 성장률은 2026년까지 팬데믹 이전 성장 수준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2015년부터 2021년까지 PC 콘솔 수익은 50%가 넘는 성장률을 보이며 943억 달러까지 빠르게 성장했다. 시장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141억 달러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팬데믹 이전보다 더 보수적인 전망이다. 


성장세가 둔화되는 PC 콘솔 시장 분석 /뉴주


향후 몇 년간 PC 콘솔 시장의 신규 플레이어 성장은 둔화될 전망이다. 2023년부터 2026년까지 PC 플레이어의 CAGR(연 평균 성장률)이 1.6%, 콘솔 플레이어의 경우 3%로 각각 9억 900만 대와 6억 83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평탄한 성장 추세는 팬데믹 급증세가 잦아든 이후와 마찬가지로 계속될 전망이다. 

2023~2026F의 성장률 전망치는 2018~2021년 기간에 비해 현저히 낮다. 따라서 파이를 확장할 수 있는 업계의 역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게임 플레이어 기반을 확장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이용자 기반을 확장하기 어려워지는 PC 콘솔 시장 분석 /뉴주


2023년 시장 평균 연도는 PC가 9.6년으로 가장 높았다. PS가 7.4년, 엑스박스가 7.2년, 스위치가 3.9년으로 스위치가 가장 낮았다. 

평균 MAU 기준 상위 게임 10개에는 나름대로의 성공 이유가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포트나이트와 로블록스는 게임플랫폼, EA FC와 콜오브 듀티는 연간 프랜차이즈 출시, 롤, 카스, 발로란트, 포켓리그 등의 타이틀은 경쟁적인 멀티 플레이어 게임, 마인크래프트, GTA5, 심즈 등은 샌드박스 게임이라는 이유가 존재했다. 


2023년 평균 MAU 기준 상위 10개  게임 /뉴주


2023년 평균 MAU 기준 상위 10개  게임 /뉴주


상위 5개의 오래된 타이틀은 2023년 전체 플레이시간의 25%를 자지하면서 새로운 타이틀의 경쟁이 어려워지게 됐다. 그 상위 타이틀은 2017년 출시된 포트나이트가 8.4%로 1위, 2006년 출시된 로블록스가 5.9%로 2위, 2009년 출시된 롤이 5.2%, 2011년 출시된 마인크래프트가 4.3%, 2013년 출시된 GTA5가 2.9%를 자치했다. 


상위 5개의 오래된 타이틀. PC 콘솔 시장 분석 /뉴주


아울러 총 플레이 시간 중 2년 미만의 새로운 타이틀이 차지한 23% 중에서 연간 프랜차이즈 타이틀이 60%를 차지했다. 이는 연간 출시 타이틀이 전체 플레이 시간의 약 15%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새로운 타이틀이 차지하는 것은 전체 플레이 시간의 8%다. 이 작은 시장에서 성공한 5개의 2023년 신작 타이틀은 디아블로4 1.4%, 호그와트의 유산 0.8%, 발더스게이트 0.6%, 엘든링 0.3%, 스타필드 0.3%다. 이중 4개는 프리미엄 게임이고, 단 1개만 라이브 서비스라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엘든링이 고작 0.3%라고? PC 콘솔 시장 분석 /뉴주


새로운 게임 플레이 시간의 90%가 48개 타이틀에 소비됐고, 1,400개 이상의 타이틀이 이 플레이 시간의 10%를 자치했다. 아울러 2023년 신규 게임 수익의 90%는 43개 타이틀에서 차지했다. 

장르별로 보면 3인칭 슈팅게임이 27%로 크게 늘었고, 액션 RPG도 5% 늘며 다른 장르에 비해 플레이 시간이 느는 현상을 보였다. 반면 1인칭 슈팅은 6%, 모험 샌드박스는 4%, 히어로 슈터는 11%나 줄어들었다. 


FPS는 지고 TPS가 뜬다. PC 콘솔 시장 분석 /뉴주



▶ '왕눈이'를 제치고 1위를 한 닌텐도 스위치 게임 2종▶ 뉴주의 2023년 글로벌 게임 트랜드 3가지▶ [결산] 2022년 전 세계 게임 시장 규모 236조(4.3%↓)...2015년 270조 전망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6833 [기자수첩] 계속되는 글로벌 대형 게임사의 이상한 행보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44 0
6832 [창간 10주년] [다시 뛰는 2024년⑤] 카카오게임즈, 글로벌 진출 가속 페달 밟는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41 0
6831 탱고게임웍스의 '하이파이 러시' 스팀에서 평가 급상승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40 0
6830 [기고] 게이머라면 알아야 할 게임 보안 위협과 안전 수칙 가이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61 0
6829 크래프트톤 산하 렐루게임즈,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AI 게임 개발 '맞손'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61 0
6828 넷마블 '세븐나이츠2', 신화 등급 영웅 '불굴의 복수자 카일' 등장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58 0
6827 오락실 감성 추억 소환! '던전앤파이터' X 'SNK' 컬래버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62 0
6826 [컨콜] 흑자 전환 성공한 컴투스...남재관 대표 "사업적 부분 충분히 안정화 됐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52 0
6825 [결산] 네오위즈 1Q 영업이익, 1,085%(YoY)↑...하반기 P의 거짓 DLC 출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97 0
6824 예약 150만 달성 '에오스 블랙', 희귀 영변 뿌린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03 0
6823 비주얼노벨에 진심이라면...스마일게이트, 개성 넘치는 게임 2종 출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101 0
6822 포켓몬고 같은 AR게임 '페리도트', VR게임으로 '진화'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80 0
6821 웹젠, '뮤 온라인'에 다크로드ㆍ스피드 서버 오픈에 이용자 수 '급증'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2 0
6820 냥이의 시선으로...'압긍' 냥이 도시 어드벤처 게임 나왔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6 0
6819 야구에 진심인 컴투스, 어린이 야구장 초청 행사 개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3 0
6818 [컨콜] 컴투스홀딩스, 1분기 매출 458억원…흑자전환 성공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3 0
6817 [컨콜] 엔씨 박병무 대표 "새로운 게임, 장르, BM으로 신뢰를 되찾을 것" [61]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5687 1
6816 [게임스톡] 게임주, 오늘만 같아라...붉은색 '물결'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2 0
6815 '에픽세븐'ㆍ신작 '카제나' 개발 DNA, 청강대에 심는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87 0
6814 [실적] 그라비티, 매출도, 주가도 보합세...2분기 다양성에 '기대'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3 0
6813 [컨콜] 펄어비스, '붉은사막' 8월 게임스컴에서 '시연' 가능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78 0
6812 스타레일 이후 최고 기대작 '명조'...출시 전 놓치면 후회할 이벤트 몇 가지 [30]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0 6401 8
6811 [컨콜] 흑자 전환 넷마블 권영식 대표 "나혼렙 론칭 1일차 매출 140억 원…예상 상회"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09 0
6810 에오스블랙, 제네시스 G80 경품으로 내걸었다...사행성 논란 가능성은?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01 0
6809 리그부터 이벤트까지...국내 주요 게임사, e스포츠로 '대동단결'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91 0
6808 매출 국가 톱10에 한국이 없다...흥행 돌풍 '나혼랩' 매출 1위 국가는 어디?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33 0
6807 대세는 근접 클래스?...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테스트 성료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88 0
6806 [기고] 6800억 매출의 '머지 맨션'의 새로운 이정표 [9]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918 2
6805 빅게임스튜디오에 200억 투자한 日 '카도카와'는 어떤 회사?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04 0
6804 뱀파이어 한국 스팀 습격...'브이라이징' 매출 5위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02 0
6803 메이플 겜성 '라테일 플러스' 인 게임 영상 공개...출시일 확정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15 0
6802 웹젠·넥슨, 사회공헌활동으로 청소년 '교육'에 집중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1 0
6801 [컨콜] NHN '다키스트 데이즈' 70%가 "재미있다" 평가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390 0
6800 제2의 'FC 모바일' 될까...네오위즈, '프로사커: 레전드 일레븐' 출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6 0
6799 [게임스톡] 미스터블루 11%↑...나혼랩 버프?, 에오스 블랙 버프?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65 0
6798 "PS 게임, PC로 이식하지 마!" 과격한 서명운동 화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105 1
6797 [핸즈온] 게임으로 돌아온 '성진우'...잘 빠진 액션 RPG '나혼렙: 어라이즈'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75 0
6796 [컨콜] 크래프톤, 1Q 역대 최대 분기 매출 달성...배동근 CFO "다크앤다커 지표 긍정적"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00 0
6795 핵 논란 터진 MMORPG '아스달', 해결책은?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00 0
6794 실사+포켓몬....포켓몬고에서 포켓몬과 사진 찍는 방법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88 0
6793 웹젠, '뮤 모나크'로 1분기 매출·영업이익 '선방'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84 0
6792 [창간 10주년] [다시 뛰는 2024년④] 크래프톤의 선택은 '투자ㆍ인도ㆍAI'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51 0
6791 마이크로소프트, 아케인오스틴, 탱고게임웍스 등 4개 스튜디오 폐쇄 결정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3 0
6790 컴투스, 日 야구팬도 잡는다..'NPB 게임' 내년 출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14 0
6789 '검사'엔 액세서리 세트, '검사M'엔 신규 클래스 업데이트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9 0
6788 엔씨, 리니지M 생방송 '스탠바이M: 랜선회식'으로 '소통' [1]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54 0
6787 스매시 레전드에 등장한 '히어로 랜딩'...신규 레전드 '나르샤' 출시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14 0
6786 [컨콜] 카카오게임즈, 2025년 '크로노 오디세이' 출시가 기대되는 이유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09 0
6785 [컨콜] 위메이드, 블록체인 매출 40%↑...미르4ㆍM 중국, 미르5 출시일은?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101 0
6784 [창간 10주년] [기고] 놀이의 진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8 93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