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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원정대 게임 일지 #3] 1년 무기징역 VS 1달 연봉 1억
[시리즈] 마루원정대 개발 일지 · [마루원정대 게임 일지 #1] 33원정대 비켜! · [마루원정대 게임 일지 #2] 게임은 (처음에)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인붕이들 안녕이런 게임을 만들고 게임 일지를 쓰던 사람이야저번에 내가 쓴 글이 실베에 갔다고 팀원이 알려줘서 헐레벌떡 들어가봤어와! 실시간 베스트!조회수 7805! 댓글 28개!어떤 댓글들이 있는지 한번 봐볼까?그만 알아보도록 하자..하지만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에겐 이정도 욕은 감수해야겠지스팀 조회수가 늘었으니 오히려 좋다는 마음가짐을 가지자오늘은 이전 POC에 이어서VS에 대해 말해보려고 해내가 말하는 VS는 위 짤에서 말하는 VS가 아니라버티컬 슬라이스(Vertical Slice, 직역하면 세로로 자른 조각)를 뜻해우리가 세로로 잘린 조각 케이크를 먹더라도전체 케이크의 맛을 알 수 있잖아?그런 것처럼 일부를 만들되게임 전체가 주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만드는게버티컬 슬라이스라고 할 수 있어유의해야 할 점이버티컬 슬라이스에서는 게임의 주요 경험을 모두 느낄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는거야예를 들어 제작, 잠입, 전투, 레벨 업이 주요한 기능인 게임이라면그 주요 경험을 모두 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는 거야.전투만 만든다면 좋은 버티컬 슬라이스라고 할 수 없겠지POC와 버티컬 슬라이스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POC는 게임의 디자인, 사운드 같은 디테일보다는"재미"를 보여줄 수 있는 핵심 기능을신속하게 만들어야 한다면버티컬 슬라이스는 디자인과 사운드를 포함해서적은 분량안에서 실제 게임과 같은 퀄리티로 만들어야 해기능 하나만이 아니라다른 핵심 기능들도 들어가야 겠지(여기에서는 캐릭터 업그레이드)지금 만드는 과정이 최종 게임의 퀄리티와 직결되기 때문에양보다는 질이라는 생각을 갖고 퀄리티를 높이는데 집중해야하지우리 팀이 버티컬 슬라이스 과정에서 겪은 일화를 소개해볼까 해게임 개발의 기본은 유저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거겠지게임 개발의 모든 과정에서 플레이테스트를 하고 의견을 들어보는게 좋아버티컬 슬라이스 과정에서 플레이 테스트 진행 후 설문 한 결과 중 일부야괜찮다고 하면 괜찮을 수 있지만POC 단계에서 두가지 모두 4점대를 받았기 때문에버티컬 슬라이스에서 점수가 떨어졌다는 점에서 마음이 아팠어오른쪽에서 계속 적이 나오니플레이어가 왼쪽 가장자리에 위치하게 되고캐릭터가 오른쪽으로 떨어진다면 줍기 어렵다는 말이 있었어비행선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는 느낌을 주기 위해,그리고 보통의 비행 슈팅게임이 그렇듯오른쪽에서 적들이 계속 나오게 했는데좌우로 넓게 다니면서 캐릭터를 주워야하는 우리 게임에는어울리지 않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어그 보다는 이와 같이사방에서 적들이 나오게 하고적이 나오게 하는 곳에는 위험 표시를 해줘서가장자리에 있다가 갑자기 맞는 일이 없도록 수정했지모든 곳이 위험해지는건 아닐지너무 정신없진 않을지 하는 팀원들의 우려도 있었지만일단 바꿔 보고 플레이어의 반응을 살펴보는게 좋겠지이외에도 너무 불쾌하게 느껴지는 몬스터의 패턴은 수정하는 등여러 사항을 개선하고다음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했어"떨어지는 캐릭터를 받아내는 행동에서 재미"는 크게 바뀐건 없지만"아슬아슬하게 적을 피하는 순간의 재미"가 3.58점에서 4.35점으로 늘었지이렇게 플레이테스트와 설문을 자주 진행한다면유저의 반응에 맞춰서빠르게 수정하고 그 결과를 보며 맞춰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지금 까지 내용을 정리하자면...1. 버티컬 슬라이스(Vertical Slice)는 게임의 주요 경험을 모두 느낄 수 있는 짧은 부분을 제작하는 것이다.2. 버티컬 슬라이스는 많은 양을 만들기보다 퀄리티를 높이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3. 플레이테스트와 설문을 자주 하고 이에 빠르게 대응하는게 중요하다.마지막으로 개발 중인 게임 스팅 링크 남길게무료 게임이고 출시 2일 남았어찜 눌러주면 고마울거같아다들 게임 개발 화이팅! Maru Expedition: We can fly on SteamCatch falling allies and dominate the battlefield! Control your flying platform to catch characters and auto-attack enemies. Build your team, link skills, and shape your own strategy in this evolving arcade action game.store.steampowered.com
작성자 : 게임을잘만들고싶어고정닉
싱글벙글 고급화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자
고급화 아파트는 일반 건설사 아파트에 비해 더 비싸고 고급스러운 특징이 있다.현대 자동차가 제네시스를 론칭한 것 처럼 건설사들도 고급화 아파트 브랜드를 따로 운영하기도 한다.예를 들어 DL이앤씨의 이편한세상-아크로,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디에이치 등이 있음.삼성 레미안이나 GS자이 처럼 따로 고급화 브랜드를 운영하지 않고 일반 브랜드 이미지를 고급화하는 전략도 있다.이제 하이엔드 아파트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1. 입지당연하지만 위치는 부동산의 전부라고 할만큼 중요하다. 위치가 부동산 값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크다 보니, 실내 퀄리티만 놓고 보면 지방 중대형 도시의 아파트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다. 아래 강남의 모 아파트도 자재가 조금 더 고급스러워 보일 뿐, 전반적인 구성은 평범한 아파트와 다르지 않다.또, 위치가 시세를 결정하는 만큼 건설사들은 일부 부촌을 제외한 지역에 고급화 브랜드를 짓는 것을 꺼리기도 한다. 짓는 것 만으로도 이미지가 소모되기 떄문이다.반대로 조합원들은 본인들의 아파트를 고급화 브랜드로 지어주기를 바라기도 해서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대표적인 것이 노량진 4구역의 디에이치 브랜드 요구이다. 반면 디에이치는 강남 서초 송파 등 우수한 입지 6개 곳에만 짓겠다는 입장이다.2. 층고바닥부터 천장까지의 높이가 높을 수록 고급화 아파트로 인정받는다. 대표적인 반례가 롯데건설에서 처음 선보이는 고급화 아파트인 르엘 센텀이다. 층고가 2.4~6에 불과해 고급화 브랜드로서 불리하다는 여론이 많음.층고가 높을 수록 비쌀 수 밖에 없는 게, 각 집의 층고가 몇십cm씩 높아지면 결국 집 몇 채를 더 못 짓게 되기 때문이다.층고가 높으면 무엇이 좋을까? 시야가 더 트여 답답함이 해소된다. 창의력이 더 좋아진다는 연구도 있다고 하는데 이건 재미로만 보면 되겠다.좋은 예시 중 하나는 더펜트하우스청담이다.(PH129) 현우진의 집으로도 유명하며, 층고가 무려 7M이다. 집 두채 반은 나오는 걸 저렇게 내놨으니 비쌀 수 밖에 없다. 100억이 넘는다.3. 창호인테리어는 새로 하면 되기 때문에 돈만 많으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창호는 새로 창을 크게 내거나 할 수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시원시원하게 나있는 것이 중요하다.또, 뷰를 많이 가리지 않는 창호가 더 선호된다.일반적인 아파트의 철제난간 창호다.난간이 없는 대신 픽스창을 둘 수 있으나, 여전히 가로줄이 답답함을 만든다.최근 신축에서 가장 선호되는 유리난간이다. 난간 역할을 유리가 해줘서 가리는 것이 적고 개방감을 준다.여기까지는 행정절차를 밟아 창호공사를 통해 바꿀 수 있는 영역이다.고급화 아파트 일부는 전면 유리창을 적용해 개방감을 극대화 한다. 또한 초고층이 많기 때문에 일부만 조금 열리는 시스템 창호를 적용하는 것도 특징이다. 천장고도 그렇고 창호도 그렇지만, 인테리어는 나중에 얼마든지 바꿀 수 있기 때문에인테리어로도 해결할 수 없는, 지을 때 부터 잘 만들어야 하는 것들이 고급화 아파트의 가치를 올려준다.4.음식물이송설비음식물을 버리러 나갈 필요 없이 투입구로 넣기만 하면 처리된다. 냄새가 역류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도 적용되어 있다. 귀뚜라미가 이거 만듦.이 설비는 아파트를 지을 때 부터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요즘 고급화 아파트들은 처음부터 설계하는 경우가 많다.처음 지을 때 만들지 못해서 대안으로 층별 분리수거를 운영하는 아파트도 있지만, 아무래도 음식물 쓰레기는 냄새가 나기 때문에 매일 비운다 해도 따라잡기에는 무리가 있다.5. 커뮤니티아파트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수가 많고 고급화 되어 있을 수록 인기가 좋다.(아닌 경우도 있음)대표적인 커뮤니티는 어린이집, 키즈 카페, 헬스장, 사우나 등이며, 최근에는 수영장이나 인피니티 풀을 홍보하는 경우도 있다.또 아파트 내에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식, 석식 서비스를 운영하기도 한다.강남의 레미안 원베일리의 석식 서비스 사진이다. 식사를 커뮤니티에서 해결할 수 있으니 굳이 아파트 밖으로 나갈 필요도 없고, 집에서 요리를 할 필요도 없다.또한 스카이라운지를 운영하는 경우도 많은데, 입주민은 물론이고 외부 이용객을 모시기에도 좋은 공간이어서 그런지 이곳에 힘을 주는 경우도 많다.또한 게스트하우스를 두어 입주민의 손님이 따로 머물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오히려 집보다 게스트하우스의 인테리어를 더 좋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 아파트 평판에 영향을 미치기 떄문이라고 한다. 보여지는 것에 치중하는 거 아니냐는 이야기도 많고, 외부인이 머물고 난 후기 자체가 평판과 집값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떄문에 좋게 꾸미는 게 당연하다는 말도 있다.이 외에도 스카이브릿지, 엘리베이터 대수 등등 여러가지 있지만 여기까지 작성해봄읽어줘서 고맙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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