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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게임 업계는 어째서 몰락했는가?
🔼 일본 게임의 1차 몰락1980년대 초반, 아타리 쇼크의 발생으로 미국의 비디오 게임 산업이 무너지자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던 일본의 게임 회사들은 미국과 유럽에 자신들의 게임기와 소프트를 팔아치우는 데 성공한다.닌텐도의 패밀리 컴퓨터와 세가의 아케이드 게임들은 침체되어 있던 북미 게임 시장에 큰 충격과 신선한 방향으로 다가왔고일본 게임사들은 무주공산이나 다름없던 미국 게임 시장에 무혈입성해이렇다 할 경쟁 없이 손쉽게 세계 비디오 게임 산업을 거머쥐며 2000년대 초까지 승승장구를 거듭해 사실상 산업을 독점하기에 이른다.하지만 일본 게임사들의 독주는 오래가지 못했다.언뜻 보기엔 완전무결하며 영원불멸토록 지속될 것 같았던 일본의 거대한 게임 제국은 미국 게임 업계가 그러했듯 조금씩 붕괴하고 있었는데실제로 플레이스테이션 3의 발매를 앞둔 2005년에 이르면 일본 게임은 서서히 하양세를 그리며 휘청거리고 있는 게 눈에 보일 정도로 심각해졌다.일본 게임사가 무너진 원인은 간단명료했다.열악한 근로 환경과 경질된 사내 분위기.변화를 추구하는 대신 과거의 영광에만 집착하며 혁신을 꿈꾸지 않는 업계의 수동적 태도.매너리즘에 빠졌음에도 이를 타파하지 않고 공장처럼 게임을 찍어내기 바쁜 개발사의 안일한 행태.게임의 규모만 커졌을 뿐 내실이 없어 개발 일정과 인원 관리에만 몰두하며 게임 내적인 부분은 등한시하는 경영진 등일본 사회의 갈라파고스화가 가장 큰 변혁이 필요료한 it 및 게임 업계 전반에도 크게 작용한 탓이다.무엇보다 일본 게임 업계 특유의 과도한 경쟁심리로 인해 게임 개발사간의 개발에 대한 노하우가 전혀 공유되지 않았는데이 때문에 일본 게임 업계의 기술력 자체가 퇴보했던 것도 매우 치명적이었다.이런 이유로 일본 게임 산업은 붕괴하기 시작했으며 유명 ip 게임들은 대부분 동반 부진의 늪에 빠졌고2010년대쯤에 이르면 거대한 일본의 게임 업계는 완전히 쇠락해그 캡콤이 '너네 게임 회사가 아니라 와인 회사 아니냐?' 같은 비아냥을 듣기에 이르고 만다.그 유명한 필 피쉬의 일본 인터뷰어 조롱짤도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한 것이다.결국 게임 산업의 주도권은 다시 서구권으로 넘어가게 된다.🔼 일본 게임의 반쪽짜리 부활과 2차 몰락2010년대 중반 닌텐도 스위치 열풍과 함께 일본 게임 산업은 겨우겨우 재기에 성공한다.과거 전성기 수준에 비하면 조족지혈에 불과했지만 적어도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법한 게임들이 나오며 나쁘지 않은 성적을 냈기 때문이다.과도한 dlc 상술로 유저들에게 거센 비난을 받던 캡콤은 수많은 히트작을 탄생시켰던 유명 개발자들과 결별했고또 캡콤 출신의 유명 개발자들이 뭉친 플래티넘 게임은 베요네타나 니어 오토마타 같은 평작과 수작 그사이의 게임들을 발매했으며아틀라스는 팀을 개혁해 여신전생 IP들을 부흥시키는 데 성공한다. 특히 페르소나의 경우엔 서구권에서도 제법 괜찮은 평가를 받았다.이렇듯 이 시기 일본 게임 회사들은 대대적인 재정비에 들어가고 있었다.많은 일본의 게임 회사들이 이 시기에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데 성공했고 스위치가 만들어낸 일본 게임 열풍에 안정적으로 탑승해 큰 재미를 보았다.회생하지 못하고 무너진 회사들도 있었지만 8, 90년대의 일본 게임 열풍의 아성을 재현하기 위해 몸부림치는 회사들도 있었다.2020년대, 일본 게임은 다시금 서구권 회사들을 위협하기 시작했고게이머들은 일본이 다시 한번 산업의 패권을 잡아 선두에 설 것이라고 관측했으나이 일본 게임 열풍은 2020년 '세 가지의 여파'로 거짓말처럼 사그라들며 또 한 번 일본 게임의 몰락을 예고하고야 만다.🔼 1. 일본 게임판 아타리 쇼크 '프롬 게이트'프롬소프트 표절 사건, 일명 '프롬 게이트'는 일본 게임사의 비도덕적인 업계 윤리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건 중 하나로 게이머들과 업계에 큰 파장을 주었다.사실 프롬소프트는 과거부터 일본의 모 만화의 컨셉 아트를 무단으로 도용해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아왔었다.그리고 실제로도 대부분 미우라 켄타로의 '베르세르크'에서 도용한 듯한 디자인들이 무더기로 발견되기도 했다.하지만 만화와 게임 모두 '일본산'이었기 때문에 오마주가 아니었겠느냐는 여론이 표절을 제기하는 목소리보다 더 컸고 결국 큰 논란으로 점화되지는 않았다.그러나 2015년, 프롬소프트에서 '블러드 본'이 출시되며 의혹은 더욱 깊어진다.2001년 개봉한 프랑스의 크리쳐 무비 '늑대의 후예들'과 블러드 본이 놀라울 정도로 설정과 디자인에서 높은 유사성을 보였기 때문이다.블러드 본에서 등장하는 복식과 컨셉아트, 일부 맵과 등장인물들, 심지어는 건물 양식과 야수, 이를 추적하는 사냥꾼 설정까지 표절이 100% 확실시되는 상황이었다.엎친 데 덮친 격으로2022년 출시한 프롬의 또 다른 히트작 '엘든링' 또한 일부 전투에서 국내의 마영전과 캡콤의 몬스터 헌터의 전투모션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것이 밝혀지며프롬은 외국의 온라인 게임과 경쟁사 게임의 모션을 무단으로 도용해 사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되었다.이 사건으로 인해 프롬소프트는 게이머들에게 신뢰를 완벽하게 잃어버렸다.일각에서는 엘든링의 최다고티 수상을 박탈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을 정도다.비단 프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포켓몬스터 - 드래곤 퀘스트 표절', '메탈기어의 영화표지 도용' 등 예전부터 꾸준하게 제기되어 왔던일본 게임사의 부도덕한 업계의 도용 관행을 지탄하는 목소리가 세계 각지에서 커지며 일신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내부에서도 커지게 되며일본 게임 업계의 이미지는 완벽하게 추락하고 만다.🔼 2. LGBT에 빠진 일본 게임서구권과 일본 게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일본은 비교적 정치적 올바름에 있어 자유로운 분위기라는 점이다.서구권의 게임 개발사의 경우 정치적 올바름이 주요 쟁점으로 자리 잡아 일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투자 자체가 백지화되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게임 내적인 재미와 디테일보다는 성의 해방, 여성 인권, 성 착취 반대, 성 소수자의 대중화에 신경을 많이 써왔고이 탓에 서구권의 게이머들에게 있어 일본 게임은 피난처가 되어 왔다.하지만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본 게임 업계의 글로벌 스탠다드 정책과 기조가 퍼지며 상황은 반전된다.세가는 LGBT 전문가를 초빙해 일본 사회를 투영하듯 게임 내적으로 만연한 '반LGBT' 요소를 근절하겠다고 천명했고캡콤은 일부 유저들의 성착취 모드에 철퇴를 내리겠다며 엄중 경고를 한다.2010년대 중반부터 정치적 올바름을 주요 과제로 삼아왔던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은 산하 개발사들에게'퀴어 요소' '여성 인권 증진'을 요구하며 일부 서드파티와 플랫폼을 공유하는 게임 개발사에게 검열을 지시했는데이 때문에 중소 게임 개발사 일부는 닌텐도 쪽으로 거처를 옮기며 일본 고유의 아니메 게임 문화는 플스에서 완벽하게 떨어져 나간다.이러한 일본 게임판 '흑선내항'은 LGBT 요소를 피해 도망친 서구권 유저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마니아층과 코어 게이머 유저들이 일본 게임을 손절하고 중국과 한국으로 넘어가게 되는 결정적 계기가 되고 만다.🔼 3. 일본은 더 이상 유일한 대체제가 아니다.앞서 언급했듯 일본은 더 이상 유일한 대체제가 아니다중국은 오랜 시간 게임 산업을 키워왔고 최근 '원신' '검은 오공'으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특히 모바일 게임 장르에선 중국이 일본 시장조차 점령해 버릴 만큼 그 영향력이 막대해졌는데실제로 일본 모바일 게임 매출 1위가 원신이니 설명할 필요조차 없을 것이다.한국 역시 오랫동안 콘솔 게임에 대한 열망을 키워왔고 최근 피의 거짓과 스텔라 블레이드로 궐기하는 데 성공하며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한국 게임의 거대한 저력을 보여주었다.이 분야의 큰 선배였던 배틀 그라운드가 콘솔 시장의 길을 잘 닦아주었기 때문이기도 했지만일본 게임 업계가 자멸한 탓도 컸다.일본 게임 업계는 완벽하게 끝났다. 아마도 머지않아 그 영향력을 전부 소진하고 공멸할 것이다.일본은 오랜 시간 동안 자신들만의 폐쇄적인 문화 속에 갇혀 미래를 보지 못했고이것은 업계의 침체와 몰락을 가속하는데 크게 영향을 주었다.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일본 게임은 존속될 것이라고 희망 섞인 관측을 내놓기도 하지만자본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말처럼일본 게임 시장은 꾸준하게 축소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이제 아시아 게임 시장은 중국 vs 한국의 대립으로 접어들고 있다.두 국가 중 누가 산업을 주도하건 간에 그 미래에는 결코 일본과는 크게 관련이 없을 것이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뱅가드(Vanguard) 롤 도입 = 중국의 합법적 해킹
1. 서론새 시즌 시작과 함께 라이엇의 안티치트(anti-cheat, 근데 사실상 해킹툴) 뱅가드가 롤에 도입된다고 한다.발로란트에는 이미 있었고, 난 발로란트는 하지 않기 때문에 신경 안쓰고 있다가 내가 가끔씩 하는 롤에 도입된다고 해서위험성을 알리고자 하는 취지로 글을 쓰게 되었음.------------------------------------------------------------------------------------------------------------------------------------------------------------2. 뱅가드(Vanguard) 가 뭐냐?라이엇 자체개발 안티치트 프로그램이다.의도는 좋다, 핵 사용을 금지해서 플레이어들이 공정한 대결을 어쩌구 저쩌구근데 문제는 프로그램이다.뱅가드는 kernel-level root kit 이다.root kit: 말 그대로 컴퓨터의 뿌리에 심는 도구라고 보면 됨kernel-level이란? 밑의 그림을 보자kernel-level은 컴퓨터의 가장 기초적인 하드웨어(gpu, cpu, 램 등등)까지의 영역을 이야기한다.윈도우가 대표적으로 kernel-level driver라고 할 수 있다. 윈도우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복사하고, 메모리, 디스크 검사 같은 것까지 하니까.kernel-level 안티치트는 그동안 많은 문제가 있었다. 한 게임회사는 유저들이 안티치트 설치한 이후로 채굴당했던 일도 있음.물론 원신도 자체 안티치트로 해킹 문제가 있었어서 사과한적 있었고.시중에 오래되고 검증된 안티치트가 많음에도중국은 라이엇이나 원신 만든 회사처럼 굳이 자체적인 안티치트를 꾸역꾸역 만든다.왜 굳이 인력과 자금을 들여서 자기들만의 안티치트를 만드려고 하는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텐센트는 그래도 다국적 대기업이기 때문에 안전할꺼라고?wechat을 통해서 외국인들의 정보수집을 지속적으로 해왔던 텐센트다.화웨이, 텐센트등 중국기업은 중국 공산당에 수집된 정보를 전달하는건 모두 아는 사실이고.또 웃긴점은, 발로란트의 경우 뱅가드가 있음에도 핵쟁이들이 꾸준히 나온다.애초에 제 기능을 못할꺼면 이런 최상위 접근권한의 프로그램을 왜 유저들 컴퓨터에 설치를 강요하는걸까?3. 그래서 뭐가 위험한데?이미 핵쟁이들은 게임메모리를 조작해서뱅가드가 탐지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으로 핵을 쓰고 있는 실정이다.뱅가드를 우회해서 핵을 쓰는 것 만이 문제라면 그나마 다행이다.더 큰 문제는,(1) 뱅가드는 해커의 진입로를 열어주는 malware나 마찬가지이다.해커가 너의 컴터에 전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는 root kit을 해킹해버린다고 치자.이제 해커가 마음대로 너의 컴퓨터를 드나들 수 있다.kernel-level driver에서는 해커가 자체적으로 코딩도 하고 데이터도 송수신 할 수 있는데어느날 컴퓨터가 느려져서 보니 채굴기가 돌아갈 수 도 있는 것이다. 구글 크롬에 카드정보를 저장해놨다?어느날 해외결제 문자 날아올 수 도 있다. 각종 사이트의 ID/PW는 말 할 것도 없고.너 컴터에 자소서를 저장해놨다? 너의 자세한 신상은 이미 중국 정부의 것이고너 컴터에 여자친구와의 비밀영상을 저장해놨다? 그건 이미 중국 야동사이트에 돌아다니고 있음.너 컴터에 가족, 친구들과의 사진이 많다? 그 사진들은 이미 중국의 전단지든 구인사이트든 어디선가 쓰이고 있다.심지어 컴퓨터에 webcam, 마이크가 연결되어 있다면 너도 모르게 녹화,녹취가 될 수 도 있음.(2) 중국은 이미 어떤 방법을 통해서든 산업기밀을 탈취하라는 시진핑의 지시가 있었다. (기술자립자강)그리고 전 세계 컴퓨터에 root kit을 심는다면?중국의 이점이 무엇일까?순진한 급식의 아빠가 삼성/LG/현대/한화오션(대우조선에서 바뀜)의 연구원이라고 치자.재택근무로 몇몇 기밀문서를 컴퓨터에 보관하고 있다. 신기술, 공장 도면, 미공개 제품 스펙 정보 등등...급식이 컴퓨터에 뱅가드를 설치한다.텐센트가 맘만 먹으면 티 안나게 기밀문서를 탈취할 수 있다.그동안 중국은 국가산업기밀을 돈주고 사곤 했는데오히려 편하게 딸-깍 하고 가져갈 수 있는 것이다.못 믿겠다고? 너의 컴퓨터의 전적인 권한을 위임했다. 그냥 너가 쓰는 것 처럼 니 컴퓨터를 쓸 수 있게 해줬는데?우리나라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고,전세계의 첨단 기술을 다루는 기업의 연구원들의 노력이 위험에 처할 수 도 있다.(3) 중국의 데이터 수집을 도와주게 된다.모든 온라인 웹사이트에 중국의 선동이 심한 건 대한민국 남자들이라면 모두 알 것이라 본다.(맘충들은 맘까페에서 중국한테 선동 당하는줄도 모르고 알리 쓰고, 애들 아이폰 사주고 마라탕후루 쳐먹이곤 하지만)무튼, 뱅가드를 설치함으로써 너의 구글 크롬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 빼가는게 가능해진다.이게 무슨 의미가 있냐고?사람들이 제일 많이 방문하는 커뮤니티를 통계내서그 곳에서 집중적으로 중국 선동부대(우마오당)의 화력을 집중하면 그들의 선동이 더욱 효과적이다.한국을 친중 민주당 집권 국가로 만들어서 미래에 흡수하려는 애들이 그 정도 노력을 안 할까?우리 생각보다 우마오당은 치밀하고 치졸하고 효율적이다.-----------------------------------------------------------------------------------------------------------------------------------------------------------3. 결론주위에 컴공을 공부한 지인, 혹은 회사에 다닌다면 전산실 사람과 대화를 해보거나아니면 유튜브에 Vanguard malware 로 검색해서 IT유튜버들 의견을 봐도 모두의 의견은 같다.kernel-level 이라서 게다가 중국 회사라서 더 위험하다는 것이다.텐센트의 이러한 만행을 계속 봐주면 어디까지 선 넘을지 걱정된다.난 이번 기회로 가끔씩 하던 롤은 이제 보내주기로 했다.도저히 root kit은 내 컴퓨터에는 못깔겠으니까.애초에 뱅가드는 있어도 제 기능을 못하고,심지어 컴퓨터의 모든 권한을 중국 텐센트, 해커들에게 넘겨버리는 창구로써의 역할이 전부이다.그래도 꼭 하고싶다는 애들은너의 사진, 동영상, 과제, 업무 파일들은 전부 지우고인터넷 검색, 방문 히스토리 자동삭제 설정하고인터넷으로 물건 사지 말고, 카드 정보 저장하지 말고인터넷 ID/PW 자동저장 지우고 기록 지우고아무 프로그램도 깔지 말고 컴터로 롤만 해라.야동이제 못보겠노
작성자 : 롤갤러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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