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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교육학 예상문제 내 봤어. 한번 풀어봐.

임갤러(124.50) 2023.10.03 00:22:04
조회 922 추천 2 댓글 16

답변도 추가해봄. 더 좋은 답변은 너희들이 들고 있을 것 같아 참고용으로만 남겨 본다. 





다음은 A고등학교의 새 학기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시간에 각 교사들의 대화를 나타낸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 주도성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주제로 서론, 본론 ,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교무부장: 다들 반갑습니다. 현재 교육부에서 학습자의 행위 주체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극대화 시킬 학교 교육을 위해 어떠한 것을 바꾸어야 할까요?


A 교사: 저는 과제 연구 과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연구 주제를 선정 하는데는 어려움이 없으나, 주제 관련된 내용을 찾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저는 올해 학생들이 인터넷 상의 다양한 학습 자원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여 학습을 하는 수업을 구현해보고 싶습니다. 그러나 학교 내에서 이와 관련된 인프라가 부족하여 이를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B 교사: 저는 작년에 평가계를 담당했는데요. 우리 학교 선생님들이 다양한 답이 산출 가능한 수행 평가 문제를 많이 내셔서 학생부 종합 전형을 대비하는데 매우 좋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학부모님들께서 평가가 너무 주관적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를 해결하게 위해 교과 담당 선생님들의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형성 평가를 이용하여 수업의 질을 높히는 것도 재고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C 교사: 안녕하세요. 3학년 부장입니다. 수시 원서 접수가 끝나고 2학기만 되면 아이들이 아무도 수업을 들으려 하지 않아요. 왜 그러는지 물어보니, 1학년부터 선생님들이 '너희들은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해야 해'라고 말하다 보니 대학을 가기 위한 공부만 하게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D 교사: 작년 부터 저희 학교가 공간 혁신 사업을 하게 되었는데요, 학생들을 위해 학교 공간을 어떻게 바꿀지에 대해 여러 선생님께 메시지를 보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아무도 없으셨습니다. 아무도 회의에 참여하려 하지 않아요. 특히 수학, 과학, 음악실 등 각 교과실은 저희가 막 바꾼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각 교과 담당 선생님들께서 정확한 의견을 주셔야 그 용도에 알맞는 교실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학교 선생님들이 건축가가 아니다 보니 건축에 관한 전문적 지식이 없어 의사 결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혹시 의견을 효과적으로 수렴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A 교사가 언급한 학습 모형을 통해 학생들에게 함양시킬 수 있는 역량 2가지와 이러한 학습 모형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법 2가지 [4점]

-B 교사가 언급한 수행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2가지, 형성 평가를 이용하였을 때 교사 측면과 학생 측면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각각 1가지 [4점]

-잠재적 교육과정의 정의와 C 교사가 언급한 문제를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서 분석한 것, C교사가 언급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2가지 [4점]

-D교사가 언급한 문제에 해당하는 브릿지스의 참여적 의사 결정 모형의 유형, 학교 공간 혁신을 위해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2가지 [3점]


-기타(형식 어쩌구 저쩌구) [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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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개인적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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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행위 주체성을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 스스로가 학습에 주인이 되어 능동적으로 배움을 이루어 나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학생들의 행위 주체성을 기르는 교육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를 각 교사가 말한 부분을 분석하여 구체화해본다.


A교사의 측면에서, 자원기반학습을 통해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역량을 길러줄 수 있다. 첫째, 자원탐색능력이다. 학생이 주제를 바탕으로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찾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둘째, 문제해결능력이다. 자신이 찾은 자료를 이용하여 해결방안을 구상하며 이와 같은 역량을 기를 수 있다. A교사가 말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첫째, 공간적 인프라 구축이다. 컴퓨터실 현대화, 와이파이존 확대 등을 통해 자원을 탐색할 수 있는 공간적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소프트웨어적 인프라 구축이다. dBpia, RISS 학교 공용 아이디 보급 등을 통하여 논문을 탐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적 인프라를 구축한다면 학생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된다.


B교사의 측면에서, 수행평가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명의 채점자를 두는 것이다. 수행 평가 채점 시 동교과 교사 2인의 채점을 통해 이를 실현하는 것이다. 둘째, 평가자 교육이 있다. 학교 자체적으로 평가 역량강화 연수를 기획하여 평가자의 주관을 배재할 수 있도록 채점자를 교육해야 한다. 형성 평가를 이용하였을 때, 학생 측면에서 자신이 해당 차시에 배운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교사 측면에서는 학생의 형성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차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치지는 않았으나 학생들이 은연중에 학습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A고등학교의 3학년 학생이 2학기 수업태도가 좋지 않은 이유는, 대학을 위해 공부하라는 교사의 말을 듣고 대학과 관련 없는 내용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은연중에 학습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숙달적 목표를 강조하는 수업을 운영하는 것이다. 스스로 과제의 숙달을 통해 즐거움을 통해 2학기에도 배움을 지속하는 습관을 형성시켜야 한다. 둘째, 지속적인 훈육이다. 교사는 교과 시간, 조례 시간 등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이 대학을 가기 위한 수단이 아닌 지적인 도야를 위한 과정임을 강조해야 한다.


D교사가 언급한 상황은 브리지스의 의사 결정 모형 중 한계 수용영역에 해당한다. 교사는 자신이 수업하는 교실이라는 관련성은 가지고 있지만, 건축에 대한 전문성은 없기 때문이다. 공간 혁신 의견 수렴에 대한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첫째, 공간 혁신을 주제로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결성하는 것이다. 건축에 관심있는 교사가 스스로 전문적 수준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공간을 설계한다. 둘째, 학생 동아리를 만드는 것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교실을 디자인 해 본다면 학습자 주도성을 더욱 높힐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학습자 주도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구체화하였다. 자원기반 학습을 이용하여 학생의 다양한 역량을 신장하고 인프라를 구축하여 학생이 스스로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신뢰도 있는 수행평가와 형성평가를 이용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스스로의 목표를 위해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주도성을 높이기 위한 공간을 의견 수렴을 통해 구축해야 한다. 이와 같은 노력이 어우러진다면 학생이 주체가 되는 학교 현장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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