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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싱글벙글 던전세틀러즈 변천사 (+테스트 초대)
[시리즈] 던전 세틀러즈 · [게임소개] 콜로니 시뮬+던전 크롤러=던전 세틀러즈 · [데모] 국산 인디겜 데모 나옴, 이 정도면 펀딩 가능? · 하꼬 던전 크롤러 겜 1년 갈아넣은 개발 근황 (용량 주의) · 콜로니 시뮬에 할라피뇨 넣은 국산 인디 게임 (용량 주의) 인갤에 던전세틀러즈 개발 첫 글을 남겼던게 1.5년 전이더라고? 당시에는 이렇게 기간이 이렇게까지 길어질거라고 생각을 못했는데,만들다보니 더 발전할 수 있는 부분들이 보여서 계속 욕심을 부렸더니 지금은 방망이 깎는 노인이 되어버림.오늘은 여태까지 이 게임을 개발하면서 어떤 부분들이 변화를 겪어왔는지를 (약간의 주관을 섞어) 재미로 살펴보고자 함.근데 일단 끝까지 안읽어도 되게 지금 상태가 어떤지 영상 먼저 떼껄룩하도록 하겠음.https://youtu.be/Q9McdWHg-zI어 뭐야? 이거 전에도 본건데 -> 맞음, 매번 새롭게 영상 구성을 하긴 어려워서 새롭게 개발되는 내용으로 옛날 것들을 교체하는 방식으로 영상을 만들고 있음. 아마 이게 마지막 뇌절이 될 것 같고. 이 다음은 새로운 구성으로 정식 트레일러를 제작할 것 같음.어디선가 이런 밈을 본적이 있을수도 있는데, 비슷하게 던전 세틀러즈도 흑역사 유치원 시절이 있었음.예를 들어 이런거. 간혹 옛날 이미지를 우연히 발견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 마다 나도 어이가 없어서 옆자리 동료에게 고대 유물을 발견했다고 보여주고는 함.이 때에는 건물 리소스를 임시로 넣었었음. 일단 그림판에 네모를 그린 다음에, 자필 서명을 대충해서 배치하면 뚝딱.놀랍게도 당시의 초허접 정착지에도 있을건 다 있었고 옆에서 개발자가 구두로 튜토리얼을 해주면 플레이도 가능했었다는거.지금은 좀 더 이렇게 근사하게 기지 건설하는게 가능하게 되었음. 이번에는 장식들도 넣었고.여기서 한가지 내가 마음에 드는 점은, 이 게임에 방 종류 시스템을 넣었다는 것임.나는 개인적으로 게이머로서는 '이쁘게 꾸미는 것 자체'에 삘을 받는다기보단, 어떤 구성 요소를 만족시켜서 특수한 조건을 달성하고그걸 통해서 내가 게임에서 실질적 이득을 얻는 경험을 좋아하는데, 던전 세틀러즈에서는 개인실을 만들어주면 수면시 기분 보너스를 받는다거나, 더 상위 단계의 신전 조건을 충족시키면 레벨업에 필요한 마석을 줄여주는 식으로 다양한 이득을 볼 수 있게 디자인해뒀음.물론 탐사단원들을 굳세고 강하게 키우고 싶다면 개인실 그런거 필요 없고 엄청 큰 방을 하나 만들어서 침대를 쑤셔놓은 뒤 '공용실'이라고 부르면 됨.던전도 옛날 모습을 보면 정말 본연의 모습에 충실했음. 사실 이 때도 나름의 갬성은 있었다고 생각하는 편.좀 더 근-본 같은 느낌을 주는, 어쨌거나 신사적이고 교양있는 인붕이들이라면 무슨 말인지 대충 알거임.지금은 이렇게 변했음. 각 층마다 포탈이 있는데, 포탈을 통해서 더 깊숙히 내려가거나, 쫄리면 다시 정착지로 복귀할 수 있음.실제 내용물적인 면에서도 꽤나 알맹이를 채웠는데. 아군의 장비와 스킬 구성, 적들의 구성, 맵의 형태에 따라전략적으로, 혹은 전술적으로 경험이 흥미로울 수 있도록 반복적인 개선을 거쳤음.이 GIF를 보면 위쪽의 원딜인 리아나가 [래피드 파이어] 스킬 써서 평타를 3번씩 때리고 있는데(PS : 화살도 3배로 씀),쥐들이 하필 원딜에게 붙어버려서 뒤로 빼는 모습이 보여짐. 이런게 여러가지 요소로 녹아있어서 실제 플레이에서도 그냥 박치기로 싸우는거랑 유닛들 위치, 스킬 타이밍 신경쓰면서 전투하는거랑 엄청나게 큰 차이가 나게 됨.바뀐거 많지만 그중에서 가장 큰 변화를 겪은건 UI라고 생각함. 이거 놀리는게 아니라 진짜 옛날에는 던전 지역 선택이 이렇게 생겼었음.세로로SHADOWFOREST지금 보면 이거 진짜 좀 선 넘었다고 생각하는데. 당시에는 일단은 뭐든 넣고 보자는 마인드였던 것 같음.지금은 이렇게 바뀌었음. 아직 탐사마다 붙는 무작위 환경 효과는 구현이 안되었는데. 그래도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음.참고로 이 게임의 세계관 설정상 모든 리저드맨은 남자임. 그러니까 이 녀석도... 놀랍지만 수컷이라는거임,이유는 묻지마 우리 아티스트가 그렇다는데 내가 뭐라고 할거여...참고로 얘도 남캐임. 젠장... 좋아했다...그 와중에 리자드맨중에 이렇게 생긴 개체도 존재함. 이거는 이제 리저드맨이 아니라 양서류맨이라고 해야할 것 같은데.내가 원래 이거는 리자드맨이 아니다 반대했었는데, 계속 보다보니까 정들어서 이제는 별 느낌이 안들더라고.이런 몇몇 특이 케이스를 제외하면 내부적으로는 가이드라인을 잡아서 초상화가 일관적으로 느껴질 수 있게 작업하고 있는 중.의외로 퀄리티 높게 초상화를 뽑는다고 다 좋은게 아니라, 게임의 전체적인 톤에 맞출 수 있도록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적절한 결과물이 나오더라고.참고로 이런 귀요미 캐릭터들도 있으니까... 오해ㄴㄴ이건 옛날 제작 UI인데 상당히 투박하고 실제로 UX상으로 사용하기도 쉽지 않았음.이제는 제작할 아이템의 정보를 확인하거나, 선택하는 것도 더 쉬워졌고, 제작이 진행되는 진행도도 확인할 수 있게 개선되었음.이외에도 정보창에서 더 일목 요연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레이아웃을 바꾸는 등UI는 유독 많은 개선 과정(=사실상 갈아엎는) 과정을 거쳤던 것 같고. PC 플랫폼 개발에 익숙하지 않다보니전체적인 사이즈 감을 잡는데서 시행착오도 많이 겪어야 했음.음 일단 생각나는 것들은 이 정도인 것 같음. 다른 것들도 물론 많이 바뀌었고.없던건데 추가된 것들도 정말 많긴하지만.마지막으로, 전에 왔을 때 7월에 플레이 테스트를 한다고 했었는데 빌드를 준비하다보니까 아직 손길이 더 필요한 곳이 많아서 테스트를 연기하게 되었는데,그 이후 플레이 테스트를 준비해왔고 슬슬 이 정도면 다시 데뷔탕트에 보내도 되겠다 싶어서 일정을 확정했음.이번 알파 플레이 테스트는 던전 세틀러즈 공식 디코에 오는 사람 누구나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고, 이번주 금요일 9/5 11:00 PM ~ 9/14 11:00 PM까지 진행 될 예정임.시간이 오후 11시 시작으로 조금 에매한 시간인데, 개발팀 일하는 시간이나, 글로벌 시간대인 UTC에 맞춰서 시작 시간을 이렇게 잡게 되었어.아마 몇개월 후에 개발이 좀 더 진행되면 스팀 데모도 공개한다거나 그럴 것 같아서 디코 오는게 부담스러우면 나중에 즐겨줘.여튼 이번 테스트는 가볍게 찍먹해본다 이런 느낌이면 충분할 듯.ㅋㅋㅋㅋㅋ근데 하필 9/5에 시작으로 정하고 나서 실크송 발표가 나버려서... 출시하는 것도 아니라 미루기도 좀 그러더라고.인붕이들 전부 실크송하러 갈거 다 알고 있긴 한데, 일단 실크송 재밌게 하고 만약 잠깐 시간 나면 던전 세틀러즈도 구경하러 와줘ㅋㅋㅋ게임 플레이에 대한 의견을 최선을 다해서 귀담아 듣고, 개선하도록 노력해보겠음.[Steam] Dungeon Settlers on Steam A colony sim based dungeon crawler where you manage your expedition to build a settlement in barren land, provide food and shelter for your people, lead them deep into the merciless dungeon, overcome challenging combat by your strategy.store.steampowered.comhttps://store.steampowered.com/app/2798330/Dungeon_Settlers/PS : 디코 링크를 표기해두려고 했는데, 작성 안된다고 막히네. 스팀 페이지에 디코로 오는 링크 있으니까, 테스트 참여하려면 이쪽 통해서 올 수 있을 것임.종종 인갤에 와서 소식을 쓴것도 상당히 오래된 것 같은데, 올 때 마다 항상 인붕이들이 응원해줘서 힘이 많이 되었던 것 같음.1년 전에 프리알파(솔직히 게임 아니었던 상태라 지금 생각하면 미안한 마음이 드는) 테스트에 참여해줬던 고마운 사람들도 있었고.어쨌거나 아직 부족하거나 엉성한 점도 많이 있는 게임인데 그래도 좋게 봐줘서 고맙고, 다음에 또 기회되면 또 틈틈히 근황 공유하러 와보겠음.
작성자 : TunaCan고정닉
2020년대 전세계 시장을 뒤흔들고있는 회사들
화이자 백신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미국-영국) 코로나19를 통해 가장 큰 이익을 본 거대기업 둘을 꼽자면 단언컨대 미국의 화이자와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일것이다. 이들은 코로나 발발후 백신 개발-생산-유통까지 1년도 채 걸리지않았고, 그로인해 백신 시장을 완전히 장악할수있었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는 현재 주가가 폭락한 화이자와는 달리 꾸준히 우상향하여 현재는 시가총액이 무려 400조원에 달하는, 정말 큰 제약회사가 되었다. 영국 제약산업의 저력을 보여준 사례. 위고비 & 젭바운드 비만치료제 (덴마크-미국) 2024년부터 세계를 뒤흔들고있는 비만치료제 위고비와 젭바운드가 차세대 제약바이오 산업을 지각변동시키고있다. 위고비는 덴마크 기업 노보 노디스크가 개발했고, 젭바운드는 미국 기업 일라이릴리가 개발했다. 세계 비만 시장자체를 미국과 덴마크 두 나라가 완전히 장악했다 현재 위고비, 삭센다, 오젬픽 등의 제품 라인업을 구축한 덴마크의 세계 점유율은 56.7%이며, 젭바운드와 마운자로를 개발한 미국은 43.3%에 달한다. 즉 미국과 덴마크 두 나라를 합치면 전세계 점유율 100%(...)에 달하는 셈. 미쳐날뛰는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미디어 지배력 미국 기업 넷플릭스의 실적이 미쳐날뛰고있다. 현재 넷플릭스는 글로벌 스트리밍 미디어시장 점유율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있으며, 일명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라고 불리는 자체 영화제작으로도 엄청난 수입을 벌어들이고있다. 이미 넷플릭스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와 컴캐스트와 같은 전통 미디어회사들 규모를 아득히 뛰어넘었다. 할리우드에 이어 스트리밍 미디어까지 미국이 패권을 잡은것이다. 미쳐돌아가는 스포티파이의 스트리밍 음악 지배력 유럽 기업 스포티파이의 시장 점유율이 40%를 넘어섰다. 게다가 2025년 기준 스포티파이의 유료 가입자수는 4억명에 달한다. 이는 애플 뮤직과 유튜브 뮤직을 합친것보다도 많은 수준. 유럽이 어떻게 음악 플랫폼 시장을 장악하고있는지 알수있는 부분이다. 2024년부터 스포티파이의 주가는 폭등했고 현재 시가총액은 200조원을 넘어섰다. 그래픽카드에서 AI 제국으로 완전히 재편된 엔비디아 미국 빅테크 엔비디아는 긴 설명이 필요없을것이다. 2010년대까지는 컴퓨터에 들어가는 그래픽카드를 만드는 회사였지만, 2020년대들어 생성형AI의 등장으로 GPU와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이 급증하자 엔비디아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올라가게되었다. 엔비디아는 이제 전세계 AI기업의 목줄을 잡고있으며, 끝없이 성장하고있다. 현재 시가총액은 전세계 1위, 최근 4조달러를 돌파했다.... AI붐을 일으킨 장본인, 오픈AI의 챗GPT 엔비디아가 세계 최대의 기업이 될수있도록 상황을 만들어준 기업은 오픈AI라고 봐도 무방하다. 이 모든것은 오픈AI가 생성형AI 서비스인 GPT를 공개하면서 벌어진일이다. 오픈AI는 현재 빅테크 기업인 구글, 메타와 경쟁하고있으며 기업가치는 3500억달러를 넘어섰다. 미쳐돌아가는 ASML의 실적, 그리고 지배력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한 범유럽 반도체 기업 ASML역시 AI의 수혜자로 꼽힌다. AI와 반도체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는데, 주요 반도체 생산기업인 TSMC와 삼성전자, 인텔 등의 기업들은 모두 ASML의 첨단 리소그래피 장비에 의존하고있기때문이다. 이로인해 시장점유율은 무려 98%에 달하고있다. 2025년부터 ASML은 지배력을 유지하기위해 차세대 장비인 하이-NA 슈퍼장비를 개발중에있고 현재 기업가치는 450조~500조원에 달한다. 로켓산업의 지형을 완전히 뒤바꾼 스페이스X 미국은 세계 초강대국인데도 로켓산업에서만큼은 지난 30년간 러시아와 비슷했거나 열세였고, 심지어 러시아 로켓을 빌려쓰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스페이스X가 등장안이후 그것은 이제 옛말이 되어가고있다. 스페이스X는 그 어느나라와 기업도 시도하지못한 재사용 로켓을 개발 및 상용화시켰고, 일론 머스크의 리더쉽하에 이제는 전세계 로켓산업을 완전히 장악하고있다. 지난해 발사된 발사체중 83%가 스페이스X 로켓에 실렸을정도. 게다가 경쟁자조차 아마존과 같은 미국기업들이다. 미국이 로켓패권을 잡을수있도록 도와준기업. 코로나이후 기하급수적으로 커진 배달-전자상거래 플랫폼 코로나19는 오프라인 시장의 종말을 앞당겼고, 이는 온라인배달과 전자상거래 산업의 급부상을 가져왔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배달시장을 선도하고있는 거대 기업은 대표적으로 미국의 우버와 유럽의 프로수스로 양분된다. 우버는 우버이츠를 운영하고있고, 프로수스는 배달의민족과 저스트잇을 운영하고있다. 우버의 시가총액은 300조원, 프로수스는 400조원을 넘어섰을정도다. 전기차 시대를 처음으로 연 테슬라 2020년대에 전기차를 빼놓을수없을것이다. 지난 100년간 세계 자동차산업은 내연기관이 지배하였다. 지금 우리는 시대의 전환점에 섰다. 전기차 시대를 연 테슬라는 듣보잡 회사에서 현재 전세계 자동차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됐다. 물론 근래에는 BYD와 폭스바겐 그룹, 메르세데스 벤츠 및 BMW와의 전기차 판매 격차가 줄어들고있어 에전처럼 압도적이라는 평가는 아니다. 스테이블코인의 시대를 선도하고있는 써클 2024년부터 스테이블코인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고있다. 이 기회를 가장 크게 잡은 선도기업은 미국의 써클이 대표적이다. 물론 앞서 다룬 기업들과 비교하면 아직 규모는 작지만, 미국 정부가 가상화폐 패권을 잡기위해 엄청난 투자를 하고있기에 미래가 밝은 기업이다. 관광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꾼 에어비앤비 & 부킹닷컴 미국의 에어비앤비와 유럽의 부킹닷컴은 전세계 관광산업의 양상을 변화시켰다. 더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숙박예약을 할수있게되었으며, 여행의 진입장벽 또한 낮아졌다. 오버투어리즘을 더욱 가속화시킨 주범이기도 하다. 신생 기업들이지만, 두 기업 모두 시가총액이 이제 100~200조원 수준. 양자컴퓨터의 미래를 내다보고있는 아이온큐 미국 기업 아이온큐는 양자컴퓨터의 미래를 내다보고있는 대표적인 기업일것이다. 아직 양자컴퓨터의 상용화는 어느나라도 이루어지지 못했으나, 막대한 전기와 물을 소모하는 슈퍼컴퓨터와는 달리 효율과 성능을 모두 잡은 양자컴퓨터의 특성상 앞으로 세계 각국에서 개발에 엄청난 투자가 이루어질것으로 보인다. 그 수혜는 아이온큐가 상당수 입을것으로 보인다. GPU 인프라 시장을 선점하고있는 네비우스와 코어위브 GPU인프라 라는 매우 최근에 새로 등장한 신흥기술산업. 이 산업에서 두각을 보이는 기업들이 벌써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유럽의 네비우스와 미국의 코어위브가 있다. 두 회사는 엔비디아의 GPU를 공급받아 세계 각지에 데이터센터 인프라를 건설하고있고 이를 자사의 클라우드에 접목시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있는데, AI 수혜기업중 가장 신흥이자 최근 사례라고 볼수있다. 특히 네비우스는 1년동안 주가가 무려 246%가 상승했다. 이는 미래가 밝고, 전망이 좋은 회사라는것. 올해 2분기 실적에서 매출이 무려 600%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있는것은 덤. 초신생기업이지만 벌써 시가총액은 30조원에 달하고있다. 꾸준히 좋은 기존 빅테크 기업들의 2분기 실적 이외에도 전통적으로 빅테크 지위를 누려온 아마존,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메타의 2분기 실적은 전부 예상치를 뛰어넘었다. 엄청난 매출액과 영업이익, 시가총액, 그리고 기술 지배력으로 세계 기술문명을 선도하고있다. - dc official App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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