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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건물이 된 대구교도소 탐험…jpg
본 게시글은 법무부와 달성군의 허가를 받고 진입하여 촬영하였습니다. 구 대구교도소는 새로운 곳으로 이전하고 폐건물이 되어 더 이상 보안시설이 아닙니다. 구 대구교도소는 남자사동과 여자사동이 함께 있었다접견실여기서 면회를 할 수 있다감방 내부징벌방말 안들으면 여기 감교도소 복도어두워서 더 무섭다죄수들이 쓰는 나무 관물대이런데서 어케 살았누 수용자들이 적어놓은 글씨바닥에 이상한 스티커가 잔뜩 붙어있다수용자 물건 구매표 같은게 붙어있음여기는 독방조사실이라 적고 독방이라 읽는다깽판치면 오게 됨분위기 무섭다여기가 대구교도소 사형장1997년 마지막으로 사형이 집행되었다고 함사형장 지하교수형 당하면 저기 밑으로 쿵하고 떨어짐여기는 8인실사실 더 많이 잔다고 함수옹자들을 위한 게시글이런데서 어케 사노 ㄷㄷ교도소 건물 구경하니 절대 죄를 짓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함복도도 으시시하다수용자들 단체 샤워실온수 샤워도 시켜준다고 함1인실 독방이상 구 대구교도소 폐건물 탐험을 마치겠다 ㅋㅋㅋㅋㅋㅋ- dc official App
작성자 : ㅇㅇ고정닉
9.26 에버랜드 케데헌 존 오픈런 후기
커여운 쪼이의 부탁으로 에버랜드 케데헌 콜라보 존을 갔다 자차로 약 30분... 8시반쯤인가 출발ㅋㅋ 이때가 아마 9시 좀 넘어서일텐데 진짜 계속 몰려오드라... 아마 학생들 현장체험에 가족들 슬슬 날씨 풀려서 몰린 듯... 그리고 10시 오픈하자마자 28주후 좀비떼 마냥 뛰어가는 놈들... 덩달아 나도 존나 급해져서 속보로 케데헌 존까지 빠르게 걸어갓음 그런데 스카이웨이는 아직 점검이라고 못타고 결국 존나 걸어감... 한눈에 안 들어오긴 하는데 대충 이런 느낌으로 걸어가서 알파인매표소 위에 케데헌 존 도착 화질은 내가 하도 폰을 떨궈서 초점이 잘 안맞는다ㅋㅋㅋ 암튼 주변은 저랬고 입구 문 바로 뒤에 영상 틀어줘서 감상하면서 기다렸다 바로 앞에 페인팅이랑 의상대여 있었고 확실히 외국인 많더라 그리고 뒤쪽엔 스낵버스터랑 헌트릭스 컴백사진 붙어있는 간식차 이어서 11시에 입장 체험스테이지 후 일월오봉도 스탬프 찍는 종이를 받아들고 바로 ㄱㄱ 소다팝 가사에 맞춰서 번호 누르기 ㅋㅋ 이거랑 머였지 무슨 판떼기 막 조절해서 공 넣는게 있었는데 30초안에 어케하누... 이어서 바깥으로 나와서 헌트릭스 존 가는 길 난 아무도 없었는데 늦게 온 게이들은 아마 여기까지 줄 다 서있었을 거임 헌트릭스 존 앞에 ddrㅋㅋ 할말하다가 그냥 포기햇다... 그리고 모두를 설레게했던 기사 사진의 실체 그냥 모형이었구연... 마누라 잘나온 사진 한컷 비행기에서 총쏘기겜 조이자리에서 못햇음...ㅠ 그리고 튀어나오는 악귀들 대가리 부수기 겜 40점 ez 이어서 헌트릭스존 포토존 그네 앉아볼까 하다가 그냥 얼른 나왔다 ㅋㅋ 4번 체험 후 스탬프 다찍은 일월오봉도 나쁘지 않음 생각보다 ㅋㅋㅋ 이어서 굿즈샵 인터넷에 없던 것도 있었는데 저거 노리개랑 머리 잡아두는 집게 2.9만원ㅋㅋㅋㅋ 하나같이 존나 비쌈 진짜로... 암튼 대리구매 해주고 내꺼로는 쿠션 컵키링 랜덤아크릴갤주 ㅋㅋ 그리고 m사이즈 에잇세컨드 후드 프리사이즌지 생각보단 큼 그렇게 밖으로 나와서 스낵버스터로 감 개씹창렬버스터... 솔직히 포스터 별로 안땡겨서 거름... 먹은게이들 존경한다... 소다팝에이드는 그냥 소다맛... 컵홀더는 이뻐서 챙김ㅋㅋ 그리고 테이블 진우 만지고 간... 프라이드는 슬퍼하지마렴...ㅋㅋ 그 뒤 티익스와 더블스핀인가 타고 입구쪽 에잇세컨드 매장 입갤 이쁜 내 마누라 근접사진 사실 후드티 살말 존나 고민하다가 입어보고 결정하자 해서 피팅룸 들어갔는데 이렇게 되있더라 ㅋㅋㅋ 참고로 옆자리는 소다팝 갤주들 그 옆자리는 더피있다 ㅋㅋㅋ 아무튼 입어보니 생각보다 커서 삼ㅋㅋ 추가로 이 옆에 라 어쩌고 샵 있는데 여기서 굿즈상품 그대로 다 판다 그렇게 3시경 집도착 힘들긴했는데 갔다와보니 즐겁고 좋았다 겨왕 이후로 이렇게 빠져본 것도 올만이고 그때랑 다르게 지금은 돈도 버니 굿즈도 팍팍 지르고 씹이득임ㅋㅋㅋ 그래도 두번은... 못가겟다... 후기 봐줘서 고맙다 - dc official App
작성자 : 엔Zoey고정닉
진지빨고 쓰는 레데리 시리즈181 - 아서의 유능함이 지닌 아이러니 편
안녕, 레붕이들. 이번 181번째 시간에는 아서의 유능함이 지닌 아이러니에 대한 개인적 고찰을 해 볼까 함.https://youtu.be/gCIvqQnswUMBGM: 젤리 롤 - Liar다들 아서가 설정상 1887년부터 본편 시점인 1899년까지 지난 12년간 북미대륙 전역 방방곡곡을 돌며 (발렌타인, 로도스, 생 드니를 포함) 자그마치 총 40번의 은행 강도질을 성공시킨 희대의 대도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임. 예나 지금이나 은행 강도질은 초대형 범죄이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일생일대의 도박인데, 그걸 4번도 아니고 40번이나 반복했다는 것은 곧 단순히 많이 했다 차원이 아니라, 그 자체로 플레이어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봐도 무방함.그도 그럴 게, 처음 한 번의 성공은 우연이나 행운일 수 있고, 그 다음 두세 번, 이후 몇 번의 성공까진 실력일 수 있다지만, 40번의 성공은 현실성이나 상식의 영역을 아득히 초월함. 그 근거로 반 더 린드 갱단의 직접적인 모티브가 된, 서부개척시대에 실존했던 가장 악명높은 전설적인 전국구 은행강도단 제임스-영거 연합 갱단의 우두머리 '제시 제임스'마저도 공식적으로 기록된 은행 강도질은 1866년부터 1876년까지 10년간 고작(?) 9건 남짓인데, 그 목록을 나열하자면 아래와 같음.1. 1866년 2월 14일, 미주리 주 리버티. '클레이 카운티 저축 은행'(Clay County Savings Bank)에서 60,000달러 강도질. 2025년 본글 작성일 기준, 현재 원화 가치로 약 17억 2,500만 원.2. 1866년 10월 30일, 미주리 주 렉싱턴. '알렉산더 미첼 앤 컴퍼니'(Alexander Mitchell and Company) 은행에서 2,011달러 강도질. 2025년 본글 작성일 기준, 현재 원화 가치로 약 5,800만 원.3. 1867년 5월 23일, 미주리 주 리치몬드. '휴즈 앤 왓슨'(Hughes and Wasson Bank) 은행에서 3,500달러 강도질. 2025년 본글 작성일 기준, 현재 원화 가치로 약 1억 800만 원.4. 1868년 3월, 켄터키 러셀빌. '님로드 앤 컴퍼니'(Nimrod & Co.) 은행에서 12,000달러 강도질. 2025년 본글 작성일 기준, 현재 원화 가치로 약 3억 8,600만 원.5. 1871년 6월 3일, 아이오와 주 코리던. 명칭 미상의 은행에서 40,000달러 강도질. 2025년 본글 작성일 기준, 현재 원화 가치로 약 14억 9,900만 원.6. 1872년 4월 29일, 켄터키 주 컬럼비아. 명칭 미상의 은행에서 15,000달러 강도질. 2025년 본글 작성일 기준, 현재 원화 가치로 약 5억 6,200만 원.7. 1873년 5월 27일, 미주리 주 세인트 제네비브. 명칭 미상의 은행에서 4,000달러 강도질. 2025년 본글 작성일 기준, 현재 원화 가치로 약 1억 5,200만 원.8. 1874년 12월 7일, 미시시피 주 코린스. '티시밍고 저축 은행'(Tishimingo Saving Bank)에서 5,000달러의 현금과 5,000달러 상당의 보석 강도질. 2025년 본글 작성일 기준, 현재 원화 가치로 약 4억 원.9. 1875년 9월 1일, 웨스트버지니아 주 헌팅턴. 명칭 미상의 은행에서 10,000달러 강도질. 2025년 본글 작성일 기준, 현재 원화 가치로 약 4억 1,500만 원.고로 1887년부터 1899년까지 12년간 최소 5,000달러에서 최대 150,000달러에 이르는 은행 강도질을 자그마치 40건이나 저지른 아서는 제시 제임스를 액수 면에서나 빈도 면에서나 압도적으로 상회하는데, 이는 자연히 현실적인 범죄자 수준이 아니라 일종의 신화적 상징, 이른바 아서는 무법자 시대의 은유(메타포)이자 그 시대를 지배했던 가치인 폭력의 화신 격으로 읽힐 수 있으며, 그의 보스인 더치가 제아무리 정신병적 과대망상에 가까운 자살행위를 '비전'이랍시고 장광설을 늘어놓으면, "더치, 그건 또 뭔 개소리야?" 하면서 핀잔을 주다가도, 더치가 품은 야망의 구현자로서 막상 실행에 옮기면 반드시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게 또 아서임. 더치의 도를 넘는 망상은 아서의 유능함 덕분에 매번 현실이 되고, 그러니 더치는 더욱더 거대하고, 더욱더 위험하고, 더욱더 파격적인 도박성의 범죄를 계획하고, 아서는 그걸 언제나처럼 또 다시 연거푸 성공시키고, 이걸 무수히 반복해 낸 결과가 바로 앞서 말한 40번의 은행 강도질 되겠음.이는 전형적인 신화적 영웅 서사 구조와 맞닿아 있음. 가령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헤라클레스의 12가지 과업처럼 신탁이나 지도자가 불가능한 도전을 강요하면, 그걸 가능하게 만드는 건 언제나 영웅인 것처럼, 헤라클레스가 결국 신의 영역으로 들어가듯, 아서 또한 해당 설정을 통해 인간이 아니라 일종의 신화적 존재로서, 락스타 게임즈는 아서를 서부극이란 장르가 옛부터 지녀온 특유의 정체성인 미국식 신화적 무용(武勇)의 상징이자, 과장된 폭력의 화신으로서 플레이어들에게 단단히 각인을 시켰다고 볼 수 있겠음.거듭 말하지만, 작중에서 더치가 점점 더 무모하고 위험한 계획을 세울 수 있었던 건, 아서가 그걸 매번 성공시켰기 때문임. 더치가 망상하면, 아서가 실현하고, 그렇게 성공이 반복되니 더치는 그 성공에 취해 자신이 옳다고 착각, 결국 더치의 야망은 걷잡을 수 없이 부풀어 종극에는 현실 감각을 완전히 상실해버리게 되는 지경까지 가는데, 이러한 더치의 극단으로 치닫는 광기와 아서의 지나친 유능함이 빚어낸 대환장의 콜라보가 바로 챕터6에서의 미 육군 수송열차 습격 장면임.현상금 사냥꾼, 보안관, 경찰, 핑커톤, 연방보안관 등을 거쳐 더치의 광기가 끝내 향한 최종점은 바로 군대, 그것도 연방군을 표적으로 한 정면 도전은 더 이상 단순 강력범죄 차원이 아니라 내전 혹은 역란의 영역에 들어가는 행위로서, 그 죄질의 무게가 아예 차원이 다름. 제아무리 오늘만 사는 파천황적 무법자들이라 해도 이런 정신나간 발상은 감히 상상조차 못 함. 그도 그럴 게, 세계관 내 기라성 같은 천하의 오드리스콜 갱단, 델 로보 갱단, 에타 갱단, 레드 벤 갱단, 이탈리아 마피아도 최소한 연방군의 공식 자금을 건드리지는 않았음. 따라서 플레이어들도 그간 오락가락하던 더치가 이 시점에선 완전히 갈 때까지 가버린 광인으로 변모해 있음을 재차 실감함.여기서 흥미로운 지점은 바로 이때 아서가 난생 처음으로 더치에게 버럭 역정을 내며 반항한다는 점인데, 그 동안 아서는 자신의 능력에 기반한 신랄하고 냉소적인 독설가로서, 더치에게 그게 되겠냐며 비꼼 섞인 핀잔들을 서슴없이 퍼붓긴 했어도, 조직 내 제1의 충신으로서 그의 리더십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았음. 그러나 연방군의 수송열차를 턴다는 정신나간 개또라이 같은 발상 앞에서는, 그 아서조차도 부아가 치밀어 분노를 참지 못하는데, 이는 곧 플레이어들에게 더치가 설파하는 비전이 더 이상 현실적이지 않으며, 아서의 유능함이 더치의 광기를 정당화하는 기제로 변질되었음을 시사하는 순간이자, 더치의 꼭두각시로서 그에게 종속된 삶을 살던 아서가 점차 독자적인 자의식을 형성하고 끝내 각성하는 상징적인 장면이기도 함.여기서 아서가 "좋아, 이번에도 너의 그 말 같지도 않은 병신짓에 가담해 주지. 하지만 그 대신 내 말대로 존과 그의 가족은 자유로이 풀어줘야 해ㅇㅇ" 라며 '조건부'로 충성하는 장면은 필자가 보기에 서사적으로 엄청나게 중요한 분기점이라 할 수 있겠음. 인게임상에서 쭉 관찰되어 온 바 그간 아서는 더치를 '내가 아는 가장 훌륭한 사내'라고 평할 만큼 동경에 가까운 충성심을 품은 그저 무조건적인 장기말이었을 뿐인데, 처음으로 조건부 충성으로 태도를 바꾸며 자신의 의지를 '강요'하기 때문임.이러한 아서의 태도에 더치가 삔또가 상한 건, 자신의 절대적인 권위를 위협하고 도전하는 목소리가 갱단 내부에서 처음으로 터져 나왔기 때문이고, 또 그 목소리가 하필이면, 가장 강하고, 가장 유능하고, 그만큼 자신이 가장 아끼고 전적으로 신뢰해 마지않던 완벽한 집행자 아서에게서 나왔으니, 자신을 항상 '갱단의 아버지'로 규정하며 단원들을 까라면 까라는 식으로 길들여 온 가부장의 화신인 더치 입장에서는 자존심이 그야말로 개박살나버린 꼴이 되겠음.사실 더치는 평소에는 형제애를 강조하며 수평적이고 탈권위적인 지도자의 면모들을 보이다가도, 정작 중요한 순간엔 자신의 위치를 과시하며 무척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으로 돌변하는 이중적인 면모가 있는 인물로서, 이는 겉으론 유사가족 공동체를 가장한 자유주의적인 가면을 쓰지만, 그 내면은 전형적인 가부장 독재자의 심리와 크게 다르지 않음.가령 더치가 매번 아서를 '내 아들'(My Son)이라고 부르는데, 다들 알다시피 더치와 아서는 나이차가 고작 5살밖에 안 나는 동년배로서,(더치는 1858년생, 아서는 1863년생.) 잘 봐줘도 큰형 정도 느낌인데, 그럼에도 더치가 굳이 아서를 내 아들이라고 꾸역꾸역 고집해 부르는 건, 상기한 아서의 신화적 유능함에 대한 찬사인 동시에, 그런 신화적인 힘의 화신도 내 말이라면 꼼짝 못한다, 나는 그런 신화적인 존재에게 명령하며 부릴 수 있는 유일한 존재라는 가부장적 도취감에서 나온 거라고 해석될 수 있겠음. 물론 더치도 분명 세계관 최상위권의 엄청난 실력자이고, 괴수 같은 단원들을 수족처럼 부리는 괴수 위의 괴수지만, 그런 오야붕 더치마저도 세계관 최강자인 아서에 비한다면야 보잘것없는 수준이고, 그래서 아서에게 많은 부분을 의지한 거고, 그렇기에 자신조차 두려움을 품는 아서가 자신의 말이라면 하늘처럼 받드는 것에서 이루 형언할 수 없는 극상의 도취감을 느꼈는데, '이 놈은 나보다 강하다. 하지만 다행히, 내 말이라면 철썩같이 따른다' 라고 확신하며 늘 자기 밑이라고 생각되어 온 아서가 자신에게 반항하고, 성을 내며 명령하고, 내 말 안 들으면 가만 안 놔둔다는 식으로 강하게 나가니까 그 순간 벙쪄서 긴 정적이 흐르는 장면이 있지.아서는 내가 손떼 묻혀 길러낸 아이, 즉 나의 권위에 절대적으로 종속된 존재인데, 그런 아서가 난생 처음으로 아들이 아닌 동등한 성인 남성으로서 자신에게 도끼눈을 뜨고 반기를 드니까, 자신의 정체성과 권위의 근간이 송두리째 흔들린다는 사실에 여기서 삔또가 존나게 상해버린 것임.다시 돌아와서, 문제는 그 무모한 계획도 막상 실행에 옮기니까 아서는 그것마저도 보란듯이 성공시켜버렸다는 점임. 결국 연방군의 수송열차도 아서의 손에 탈취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아서의 분노와 반항도 자기 자신의 지나친 유능함에 의해 무용지물이 되고, 더치의 광기에 유의미한 제동을 걸지 못했음. 이에 플레이어들은 아서가 천하무적의 화신임을 느끼면서도, 동시에 그 천하무적의 힘이 아이러니하게도 조직을 파멸로 이끄는 원인임을 깨닫게 됨.만약 아서가 좀 적당히 유능해서, 더치의 계획을 몇 번 실패했더라면, 더치도 어느 정도 선에서 그만 현실을 파악하고, 무모한 도전을 멈췄을지도 몰랐을 일임. 근데 아서가 너무 유능하다 보니까, 더치 입장에서도 내심 "이건 좀 빡셀 것도 같은데...? 아 이건 좀 그런가..." 싶다가도, 아서가 그걸 매번 보증수표마냥 해내니까, "어? 이게 된다고?" 하면서 더 무모한 걸 강행하고, 그걸 또 해내니까 더 무모하게, 더더 무모하게, 더더더 무모하게, 제아무리 터무니없는 과대망상도 아서만 있으면 어떻게든 다 성공하니까, '우리는 상상 이상으로 큰 걸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쌓일 대로 쌓이면서, 더치는 '역시 내 비전은 완벽하다'는 오만한 자기 확신이 아예 갱단의 기본 철학으로 자리잡음.그렇게 더치는 점점 현실적 근거 대신, 자신의 독단적인 판단에 의존하며 거기에 갱단의 운명을 걸어버림.거듭 말하지만, 이는 아서가 어떻게든 해낼 거라는 광기에 가까운 확신이 있기에 가능했음. 아서가 있는 한, "봐라, 아무리 무모해 보여도 결국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쟁취할 거다. 아서가 증명하고 있다." 라며 더치는 그 어떤 미친 또라이 짓도 다 정당화할 수 있었고, 상기했듯이 실패를 상정하지 않는 아서의 유능함은 갱단의 번영을 가져온 동시에, 더치의 광기를 제동 없이 치솟게 만들어 갱단의 파멸을 불러오는 자충수가 되어버렸음. 그래서 블랙워터 페리 강도질이 사상 첫 실패로 되돌아왔을 때, 그 충격은 곧 몰락이라는 치명적인 연쇄효과로 작용한 것이라 볼 수 있겠음.사실 그 블랙워터 페리 강도질의 실패도, 마침 아서가 부재한 상태에서, 더치의 과대망상과 마이카의 무모함이 결합해 폭주했고, 존, 하비에르, 빌, 레니, 캘린더 형제 같은 실행 단원들은 걍 "일단 질러라!"에 가까운 방식으로 걍 무턱대고 덤벼든 결과였음을 고려하면, 더치가 뭔 일만 있다 하면, 아서, 아서, 아서 하면서 걍 닥치고 아서부터 찾고 하는 게 실로 이해가 됨.이번 시간에 내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임. 신화 속의 영웅들은 언제나 초월적인 과업을 이루었지만, 동시에 그 힘 때문에 파멸에 이르기도 하는데, 이는 아서도 마찬가지임. 아서의 힘은 갱단을 영광스럽게 만든 동시에, 파멸로 몰아넣는 양날의 검이었고, 이는 플레이어가 실제 게임 플레이 속에서 아서의 무적성을 피부로 체감하는 데드아이와 스토리의 비극이 딱 맞아떨어지는 지점이기도 하겠음. 자, 다들 이 늦은 시간에 긴글 읽느라고 수고했고, 다음 시간에도 또 재밌는 주제로 찾아오도록 할게. 또 보자, 게이들아!
작성자 : badassbilly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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