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Ada, Rust의 0 오버헤드 C 바인딩

나르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11.24 15:30:26
조회 76 추천 0 댓글 2

주의:

LLM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글에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아직 Ada, Rust 관련 글의 내용을 검증할 수준이 못됩니다.


개요

이 문서는 Ada와 Rust에서 C 바인딩을 오버헤드 없이(Zero-Overhead) 구현하는 방법을 기술적으로 설명합니다. 여기서 “오버헤드 없음”이란 C 함수 호출과 동일한 수준에서 추가적인 런타임 변환, 복사, 마샬링이 발생하지 않고, 호출 규약과 데이터 레이아웃이 완전히 일치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C ABI 기본 조건

  • 호출 규약(Call Convention): 함수는 C 호출 규약을 따라야 합니다.
  • 데이터 표현(Representation): 전달되는 타입은 크기, 정렬, 필드 순서, 패딩이 C와 동일해야 합니다.
  • 심볼 이름(Name Mangling): 내보내는 심볼은 C와 동일한 이름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 스택 언와인딩(Unwinding): 예외나 패닉은 언어 경계를 넘어가면 안 됩니다.
  • 정수/포인터 폭: 플랫폼 ABI(LP64, ILP32 등)에 맞춰야 합니다.

Ada: Zero-Overhead C 바인딩

함수 Import/Export

with Interfaces.C;

procedure Foo (X : Interfaces.C.int);
pragma Import (C, Foo, "foo");

function Bar (A, B : Interfaces.C.int) return Interfaces.C.int;
pragma Export (C, Bar, "bar");
  • pragma Import/Export (C, ...)를 사용하면 Ada 함수가 C ABI와 동일하게 호출됩니다.

구조체 레이아웃

type C_Context is record
   Dummy : Interfaces.C.int;
end record;
pragma Convention (C, C_Context);
  • pragma Convention (C, ...)로 구조체 레이아웃을 C와 동일하게 강제합니다.
  • 필요 시 for ... use record 표현절로 필드 오프셋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비트마스크/집합 타입

type Event_Condition is (Input, Output, Hang_Up, Error);
for Event_Condition'Size use 8;

type Event_Conditions is set of Event_Condition;
for Event_Conditions'Size use 32;
pragma Convention (C, Event_Conditions);
  • Event_Conditions는 32비트로 강제되며, C의 uint32_t와 동일한 ABI를 가집니다.

콜백 (함수 포인터)

type Event_Callback is access procedure
  (FD        : Interfaces.C.int;
   Events    : Event_Conditions;
   User_Data : System.Address)
with Convention => C;
  • Convention => C를 붙이면 Ada의 access procedure가 C 함수 포인터와 ABI 일치합니다.

Rust: Zero-Overhead C 바인딩

함수 Import/Export

extern "C" {
    fn foo(x: i32);
}

#[no_mangle]
pub extern "C" fn bar(a: i32, b: i32) -> i32 {
    a + b
}
  • extern "C"로 호출 규약을 C와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 #[no_mangle]로 심볼 이름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구조체 레이아웃

#[repr(C)]
pub struct CContext {
    pub dummy: i32,
}
  • #[repr(C)]로 구조체 레이아웃을 C와 동일하게 강제합니다.

비트마스크

bitflags::bitflags! {
    #[repr(C)]
    pub struct EventMask: u32 {
        const INPUT   = 0x01;
        const OUTPUT  = 0x02;
        const HANG_UP = 0x04;
        const ERROR   = 0x08;
    }
}
  • 내부적으로 u32이므로 C의 uint32_t와 동일합니다.

콜백 (함수 포인터)

pub type EventCallback =
    extern "C" fn(fd: i32, events: u32, user_data: *mut core::ffi::c_void);

extern "C" {
    fn 레지스터_cb(cb: EventCallback);
}
  • extern "C" fn은 C 함수 포인터와 ABI가 동일합니다.

데이터 타입 일치 조건

  • 정수: Ada는 Interfaces.C.*, Rust는 i32, u32 등 고정 폭 타입 사용.
  • 포인터: Ada는 System.Address, Rust는 *mut T / *const T.
  • 구조체: Ada pragma Convention (C), Rust #[repr(C)].
  • 열거형: Ada는 for Enum'Size use ..., Rust는 #[repr(u32)].
  • 집합/비트마스크: Ada는 for Set'Size use 32, Rust는 u32.

예외 처리 및 안전성

  • Ada 예외와 Rust 패닉은 C로 넘어가면 안 됩니다.
  • Ada에서는 예외를 잡아 에러 코드로 변환, Rust에서는 catch_unwind 사용.
  • 메모리 관리와 버퍼는 언어 경계에서 직접 전달하며, 소유권은 한쪽 언어에서만 책임집니다.

검증 방법

  • 크기/정렬 확인: Ada Type'Size, Rust std::mem::size_of::<T>().
  • 심볼 확인: nm, objdump, readelf로 확인.
  • 성능 검증: 마이크로벤치마크로 변환/복사 코드가 없는지 확인.

요약

Ada와 Rust 모두 다음 조건을 만족하면 C와 오버헤드 없는 바인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C 호출 규약(pragma Import/Export (C) / extern "C")
  • C 호환 레이아웃(pragma Convention (C) / #[repr(C)])
  • 고정 폭 정수 및 포인터 타입 사용
  • 예외/패닉 언와인딩 금지
  • 심볼 이름 unmangled 유지

이렇게 하면 Ada와 Rust에서 작성한 코드가 C와 동일한 ABI를 가지며, 변환 계층 없이 직접 호출 가능합니다.


주의:

LLM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글에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아직 Ada, Rust 관련 글의 내용을 검증할 수준이 못됩니다.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뛰어난 운동 신경으로 남자와 싸워도 이길 것 같은 여자 스타는? 운영자 25/11/24 - -
이슈 [디시人터뷰] 충무로가 주목하는 신예, '세계의 주인' 서수빈 운영자 25/11/24 - -
AD 대학생 필수템! What's in my Bag 운영자 25/11/21 - -
공지 프로그래밍 갤러리 이용 안내 [97] 운영자 20.09.28 48770 65
2904962 <UDT 우리동네 특공대>가 인기래서 생각나는 예전 글 발명도둑잡기(118.216) 20:27 9 0
2904961 C API를 위한 고성능 예외-에러코드(errcode) 매핑 전략 나르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 13 0
2904960 엣지 탭 천개쯤 띄우면 다 발명도둑잡기(118.216) 20:16 11 0
2904959 왜 갑자기 쌍ㅅ쌍 얘기야? 나르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0 20 1
2904958 Clair 라이브러리: Ada 예외를 C API로 매핑하기 나르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55 12 0
2904957 한국에 실제 있다는 중국 사이비종교 마을 ㄷㅅㄷ [1] ♥냥덩이의우웅한하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52 21 0
2904956 트위터가 공개한건 국적이 아니라 위치다 발명도둑잡기(118.216) 19:46 16 0
2904955 민주정의당 후보, 4대강 죽이기 광고모델 이순재 발명도둑잡기(118.216) 19:42 17 1
2904954 외모는 단점을 커버시키는 힘이 있다 [2] Mov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38 31 0
2904953 짱깨 한국 여론조작 또 걸렸네 ㅋㅅㅋ ♥냥덩이의우웅한하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37 20 1
2904952 귀찮은데 말이 필요하나 루도그담당(58.233) 19:36 34 0
2904951 저능아씨는 여기서 살아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31 29 0
2904950 프붕이들 솔직히 병신들이 도배하는거보다 러스트 얘기가 낫지? [4] 프갤러(110.8) 19:29 31 0
2904949 아아 하늘은 어째서 나를 낳고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28 21 0
2904948 낄낄낄낄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27 18 0
2904947 솔직히 글 읽을 필요도 없음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26 24 0
2904946 저거 봐바 몇대 때려주니까 루도그담당(58.233) 19:25 26 0
2904945 우웅 화짱조 짖는거 컹컹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24 14 0
2904944 니 신상은 더군다나 관심 없어 병신아 루도그담당(58.233) 19:21 37 0
2904943 난 애초에 익명이 아니란다 ㅆㅇㅆ야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19 26 0
2904942 커뮤니티에 연봉실명제 달면 웃기긴 할듯 [1] 코딩의신(121.139) 19:18 30 0
2904941 익명 깨지면 너만 불쌍치 루도그담당(58.233) 19:17 28 0
2904940 여기도 여시처럼 익명 깨지면 웃기긴할듯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16 19 0
2904939 뀨? ♥냥덩이의우웅한하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15 15 0
2904938 님들 디자인 패턴이나 자료형 변환 필요성 설명해도 모르면 어캄? [3] 프갤러(58.76) 19:14 25 0
2904937 빨리 실업급여 제발 [2] 프갤러(110.8) 19:14 22 0
2904936 그래서 팩트는 루도그담당(58.233) 19:14 31 0
2904935 ㅆㅇㅆ 보면 존나 불쌍하긴함 ㅋㅋㅋ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12 28 0
2904934 아무리 기싸움 걸어봤자 루도그담당(58.233) 19:11 20 0
2904933 하긴 워낙 캥기는게 많은 인생이라 ㅋㅋㅋ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10 19 0
2904932 송사고 뭐고 루도그담당(58.233) 19:08 29 3
2904931 쳇트ㅡ Meow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07 24 0
2904930 ㅆㅇㅆ 같은애 고소하면 내가 나쁜놈이 되잖아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06 24 0
2904929 에에 고소할거다노 ~ 루도그담당(58.233) 19:04 28 0
2904928 이렇게 티배깅할때 마다 늘 즐거움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01 22 0
2904927 어딜가나 벌레가 꼬여 ㅇㅇ [1]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59 27 0
2904926 오늘의 소설, 영화 실마리: 범죄 학교 발명도둑잡기(118.216) 18:55 10 0
2904925 ㅆㅇㅆ = 앱히키 ㅇㅇ(222.108) 18:51 16 0
2904924 Ai 발전 속도가 너무 느림 [4] RyuDO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48 50 0
2904923 linq 다른언어용으로 비슷하게 만든거 [2] 발명도둑잡기(118.216) 18:27 34 0
2904922 브레인스토밍 책사풍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25 15 0
2904920 ❤✨☀⭐⚡☘⛩☃나님 시작합니당☃⛩☘⚡⭐☀✨❤ ♥냥덩이의우웅한하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19 20 0
2904919 이찬혁-SINNY SINNY 발명도둑잡기(118.216) 18:13 18 0
2904918 ㅎㅎAI가 버그도 다 잡아 줌 ㅋㅋ 소스코드 평가 겁나 편하네 나르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11 23 0
2904917 vscode 은근 무겁네 [3] 프갤러(110.8) 18:10 29 0
2904916 프뉴비 질문) tkinter로 gui프로그램 작성중인데 한글이 [5] 프갤러(123.215) 17:50 27 0
2904915 Clair.Event_Loop 구현 완료함. ㅋㅋ 현재 손적화 중 [10] 나르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7:46 38 0
2904914 내란견 냥덩이 때문에 한국이 핵폭탄 맞게 됐다 [1] 발명도둑잡기(118.216) 17:27 28 1
2904912 ai나와서 존나 좆같긴해. [3] 코딩의신(121.139) 17:01 78 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