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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에겐남? 나 테토녀! [3편 : ‘정해진 성별’이라는 작은 감옥]
현대 한국 사회의 담론 속에서 '페미니즘'만큼이나 자주 호명되고 또 깊이 오해받는 단어는 드물다. 누군가는 이를 여성의 권익 신장을 위한 투쟁으로 이해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이를 여성 이기주의나 남성 혐오로 왜곡하며 경계한다. 이처럼 페미니즘은 한국 사회에서 깊이 오해 받고 있다. 하지만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가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를 통해 우리에게 던지는 화두는 간명하다. “왜 우리는 여전히 성별이라는 이유로, 서로를 제한하고 있는가?”그녀는 페미니즘이 단지 여성만을 위한 투쟁이 아니라, 성별이라는 사회적 구성물에 갇힌 남성과 여성 모두를 위한 해방의 철학임을 선언한다. 이 글은 아디치에의 통찰을 길잡이 삼아, 성평등이라는 가치가 어떻게 개인의 잠재력을 열고, 관계의 본질을 회복하며, 궁극적으로 더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는 열쇠가 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고자 한다.미국의 심리학자 샬럿 웡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20개월 된 유아들은 색깔을 고를 때 성별에 관계없이 분홍색과 파란색을 고루 선호했다. 하지만 만 3세 전후, 갑자기 여아는 분홍색, 남아는 파란색을 더 선호하게 된다.이는 아이들이 이 시기부터 성별에 따른 사회적 구분을 인식하고, 자신이 접하는 장난감이나 옷, 생활용품 등에서 성 역할을 후천적으로 학습한 결과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색깔에 대한 선호조차도 ‘타고난 성향’이 아니라 사회가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상징과 메시지를 통해 후천적으로 성 역할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한다.아이들이 처음 접하는 동화 속 세계만 봐도 이 조각은 시작된다. 남성이 주인공인 이야기는 종종 모험심, 용기, 자연과의 교감을 강조하며 바깥세계를 향한다. 반면 여성이 주인공일 경우, 이야기의 주제는 가족사랑, 배려, 희생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성 역할에 따른 상징과 메시지는 아주 어릴 때부터 반복적으로 주입된다.소년들은 일찍부터 "남자는 울면 안 돼", "강해야 해" 같은 말을 듣는다. 그 결과 두려움과 슬픔 같은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지하는 법도 배우지 못한 채 정서적으로 고립된다.소녀들은 "착해야 해", "배려해야 해" 같은 기대 속에서 성장한다. 자기주장은 공격성으로, 분노는 히스테리로 치환되며, 리더십과 야망은 조용히 억제된다. 사회는 그들에게 감정노동과 관계 조율을 요구하면서, 정작 그 가치는 투명하게 착취한다.이처럼 전통적인 젠더 규범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온전한 인간성의 절반을 앗아간다. 우리는 반쪽짜리 인간으로 길들여졌고, 그 대가는 개인의 고통을 넘어 사회 전체의 손실로 이어지고 있다.아디치에는 페미니즘을 이렇게 정의한다. "페미니스트란,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으로 평등하다고 믿는 사람이다."그녀는 페미니즘이 여성 편에 서는 이념 전쟁이 아님을 밝힌다. 오히려 ‘성별’이라는 인위적이고 위계적인 분류 기준 자체를 해체하자는 것이다. 남성도 섬세하고 감성적일 수 있는 자유. 여성도 강인하고 야망을 가질 수 있는 자유. 남성이 울어도 조롱받지 않고, 여성이 권위를 가져도 미움받지 않으며 남성의 육아휴직이 자연스러워지고, 여성 CEO가 더 이상 ‘특이한 사례’가 되지 않는 세상.최근 한국 사회에서 회자되는 ‘퐁퐁남’이라는 표현은, 결혼 후 외벌이에 경제권이 없으며, 이혼 후에는 위자료와 양육비 등으로 인해 경제적 부담을 홀로 짊어진 남성의 현실을 자조적으로 묘사한 신조어다. 이 용어는 겉으로 보기에는 남성의 피해를 부각하는 듯하지만, 그 이면에는 우리가 오랫동안 정상이라고 여겨왔던 가부장제적 성 역할 분업 체계의 그림자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전통적인 가족 모델 속에서 '가장'인 남성은 외부에서 돈을 벌어오고, '주부'인 여성은 집안일과 육아를 전담하는 것이 이상적인 역할 분담처럼 여겨진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 분업이 '선택'이 아닌 '운명'처럼 강요되었다는 데 있다. 여성은 자아실현보다 돌봄 노동에 우선순위를 두도록 강요받았고, 남성은 감정적, 정서적 역할에서 배제된 채 단지 돈을 벌어오는 기계로 간주되었다. 이로 인해 결혼과 육아는 여성의 '일'로 전유되었고, 남성은 경제적 기여 외에는 가족 내 정서적 유대에서조차 소외되기 일쑤였다.그리고 이 시스템이 파탄에 이르렀을 때, 예컨대 이혼이라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을 때, 남성들은 자신이 감당해온 경제적 책임이 불공정하게 느껴지고, 여성은 자신이 해온 돌봄노동이 보상받지 못한 채 비가시화된다는 데서 깊은 좌절감을 느낀다.결국 '퐁퐁남'이라는 개념이 상징하는 것은 단지 어떤 남성의 억울함이 아니라, 그 남성조차 구조적 성 역할의 희생자라는 사실이다. 가부장제 안에서는 남성과 여성 모두가 손해를 본다. 따라서 우리는 단순히 특정 성별의 고통을 조롱하거나 경쟁적으로 비교할 것이 아니라, 이 고통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돌아보아야 한다.그 답은 명확하다. 가부장제라는 시스템 자체가, 누구도 완전히 행복하게 만들지 못했다는 것. 페미니즘은 바로 이 지점을 꿰뚫는다. 그것은 여성만이 아니라, 남성에게도 더 자유롭고 인간다운 삶을 가능하게 하는 공통의 해방 선언이기 때문이다.‘너 에겐남? 나 테토녀!’ 최근 한국 온라인 문화에서 자주 회자되는 밈이다. 여기서 ‘에겐남’은 감성적이고 섬세한 성격을 지닌, 일종의 ‘여성스러운 남성’을, ‘테토녀’는 주도적이고 유머감각 있는, 즉 ‘남성스러운 여성’을 일컫는다. 얼핏 보기에 이 표현들은 단순한 연애 전략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 저변에는 성별 고정관념의 해체와 재구성이라는 흐름이 깔려 있다. 한때 연애와 결혼 시장에서 ‘남자는 능력, 여자는 외모’라는 이분법이 당연하게 통용되던 시대와 달리, 테토녀라는 개념은 여성도 이제 수동적인 선택지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매력과 전략으로 주체적인 위치에 설 수 있다는 선언이다. 동시에 에겐남 역시 기존의 남성성 규범에서 벗어나 감정 표현이나 배려, 섬세함을 무기로 삼으며 충분히 매력적인 존재로 수용되고 있다.결국 이 밈은 단지 연애 시장의 유행을 넘어, 우리가 성별 이분법의 프레임을 깨고 새로운 인간관계의 감수성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신호다. 누구나 자기만의 성격과 스타일로 사랑받고, 각자의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시대. 이는 전통적인 남성성과 여성성을 넘어, 모든 사람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조건이 열리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페미니즘은 이 변화의 길목에서 우리가 방향을 잃지 않도록 나침반을 쥐여준다. 그것은 억압과 규범이 아닌, 가능성과 해방의 언어다.이처럼 페미니즘은 단순한 이념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더 온전한 인간으로 살아가기 위한 귀환이다.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가 말한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라는 선언은 전투적인 구호가 아니다. 그것은 각자의 고유한 존재로 살아가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초대장이다.페미니즘은 남성을 배제하는 사상이 아니다. 감정을 표현하고, 돌봄의 권리를 되찾고, 인간다움을 회복하자는 이야기다. 그것은 특권을 쥐자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성별이 차별 없이 살아갈 수 있는 공정한 시스템을 만들자는 약속이다.아디치에의 말처럼, 우리 딸들뿐만 아니라 아들들 역시 성별의 짐을 벗고 더 자유롭고 행복한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그것이 우리가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하는 이유다.
작성자 : 앵무새죽이기고정닉
스압)싱글벙글 유럽사 시대별 영화 추천 34선
내가 재밌게 본 영화 위주로 유럽사 시간 순 영화 추천글임.양차 세계대전은 다룬 영화가 너무 많아서 뺌.반응 좋으면 다음엔 양차 세계대전+냉전+근현대 유럽사 편 따로 쓰려구.고대고대 그리스《트로이》(2004)트로이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전쟁영화신을 빼고 인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감.아킬레우스 vs 헥토르 1:1 결투 장면은 진짜 명장면.그리고 고증도 준수함.《300》(2006)연출이랑 영상미 하나는 개쩔지만고증은 개차반인것으로 유명한 영화헬레니즘 제국《알렉산더》(2004)역사 고증에도 충실하고 알렉산더의 열등감, 모성 집착 등 심리묘사 좋음.가우가멜라 전투 장면은 ㄹㅇ 잘 만든거같음.허나 너무 길고, 지루해서 다큐같다는 평도 있음.로마 공화정《ROME》(HBO 드라마)그 당시 로마의 모든 것을 충실히 고증해 낸 드라마.스토리와 연출 또한 훌륭함.시즌 2로 급마무리된 게 아쉬움. 제작비 부족이 원죄.로마 제국《글래디에이터》(2000)가장 대표적인 로마 제국을 다룬 영화.재미를 위해 적당히 고증을 안지켰지만 기승전결 완벽하고 오락성은 훌륭함.《패션 오브 크라이스트》(2004)등장인물들이 고대 아람어로 말하는 등 고증 면에서는 훌륭한 영화. 그치만 거의 성경이라 포장된 고어 영화라 감정 소모 오짐.《아고라》(2009)종교적 광신의 소용돌이 한가운데에서 치열하게 철학적 사조를 지키려고 노력한 여자 수학자를 다룬 영화연출도 기깔나고 스토리도 아주 흥미로움기독교를 부정적으로 그려냈다고 개신교 단체의 반대로무려 2번이나 개봉 취소되고 결국 국내개봉 실패한 비운의 영화이기도 함.중세바이킹 시대 《Vikings》(드라마)스토리가 몰입감이 뛰어나고 배경도 독특해서 재미있게 봄. 근데 후반부 가면 뇌절. 시즌3까지만 보면 갓작임.《노스맨》(2022)바이킹의 잔인한 복수극 이야기.초중반부 재밌었고 후반부터 약간 늘어지는 느낌?오컬트 감독으로 유명한 예거스의 작품 중 가장 대중적임.알 안달루스 시대《El Cid》(드라마)스페인의 전설적인 영웅 엘 시드의 이야기알 안달루스 시대의 무슬림-기독교 공존을 디테일하게 다뤄서 흥미롭게 봄.아쉬운건 연출이 살짝 투박함. 기대보단 평범.십자군 전쟁《킹덤 오브 헤븐》(2005)Nothing, Everything십자군 전쟁과 종교 갈등을 깊이 있게 담은 명작.극장판은 많이 잘려나감. 꼭 감독판 봐야 진가가 드러남백년전쟁《잔다르크》(뤽 베송, 1999)인간 잔 다르크의 내면에 초점을 맞춘 영화.잔 다르크 소재 영화 중에선 가장 잘 만든듯.근데 신과 환청 사이의 묘사가 너무 뇌내망상 같음.중세 후기《라스트 듀얼》(2021)중세시대의 미투. 세 시점에서 같은 사건을 보는 연출이 좋았음.액션 찾는 사람에겐 지루할 수 있음.《오스만 제국의 꿈》(다큐 드라마)콘스탄티노플 공방전과 동로마의 최후를 다룬 다큐드라마메흐메트2세와 동로마 황제를 멋지게 잘 묘사한듯.시즌2는 루마니아의 가시공 블라드와의 대립이 나옴.연출이 약간 TVN 사극 느낌. 리얼리티는 부족함.르네상스 이탈리아르네상스 《메디치: 마스터즈 오브 플로렌스》르네상스 금융 귀족 메디치 가문에 대해 다룬 영국드라마.은근 재밌었음.허나 시즌별로 배우 바뀌는 거 몰입 깨짐. 그리고 원래 19세였는데 우리나라 들여올때 15세로 들여와서 드라마 다 가위질 해놓음《베네데타》(2021)르네상스 시대 수도원의 수녀 보빔 레즈야스물.그냥 순수재미였음.대항해시대 《아귀레: 신의 분노》(1972)고전 명작.탐욕으로 미쳐가는 스페인 정복자들의 광기, 자연에 대한 공포가 잘 표현됨.종교개혁&종교전쟁독일 종교개혁 《루터》(2003)루터가 왜 개혁했는지 정석적으로 잘 설명. 딱 정직한 전기영화 느낌. 드라마틱한 요소는 부족해서 재밌지는 않음.가톨릭 예수회《미션》(1986)남미 선교를 둘러싼 예수회 선교사들과 식민 세력 간의 충돌을 다룬 영화. OST, 자연풍경이 진짜 아름다움위그노 전쟁《여왕 마고》(1994)바르톨로메오 학살 등 진짜 미친 광기와 피바다의 프랑스 정쟁을 잘 보여주는 영화30년 전쟁《알라트리스테》(2006) 30년 전쟁 시기 점점 패권을 잃어가는 스페인제국 배경전투에 대한 섬세한 묘사와 테르시오 방진의 고증이 돋보인 영화다만, 마지막 20분 전투장면 빼면 좀 지루하긴 함.절대왕정영국 절대왕정《엘리자베스》(1998)영국 엘리자베스1세를 다룬 영화스토리가 고증이 좀 별로임.케이트 블란쳇 연기가 좋음러시아 절대왕정《The Great》(2020~)제정러시아의 예카테리나 여제를 소재로 한 병맛 코미디 드라마.재미는 있는데 코미디이다 보니 고증은 기대하면 안됨.혁명기(영국)청교도 혁명올리버 크롬웰 시기 영국의 아일랜드 통치가 배경인 아일랜드 민담을 소재로 한 애니작화와 연출이 훌륭함.영란전쟁《미힐 드 로이테르》(2015)네덜란드 해군 vs 영국 해군. 네덜란드판 명량느낌.캐릭터 서사가 약하고 해전 씬이 산만함. 해군 매니아용.7년 전쟁《배리 린든》(1975)18세기 귀족들의 화려함과 7년전쟁의 치열함을 뛰어난 영상미로 그려낸 고전명작명예 혁명《더 페이버릿》(2018)앤 여왕의 여심공략 치정극.재밌고 몰입감 있었음.취향 타는 영화. 혁명기(프랑스)프랑스 혁명《마리 앙투아네트》(2006)특유의 색감과 감성이 좋았음. 역사 영화라기보단 하이틴 10대 공주 일기장 느낌. 진지하게 프랑스 혁명을 다룬 영화는 아님나폴레옹 전쟁《마스터 앤드 커맨더》(2003)항해의 디테일, 해전 전술, 리더십까지 다 들어간 해전의 교과서 같은 영화.약간 스펙타클하지 않고 정적이라 지루할수도 있음.《워털루》(1970)1만 명 엑스트라 동원해서 실제 전투 재현해서 CG 없는 진짜 전쟁을 보여줌구작이라 연출, 대사 등이 요즘 기준으론 올드하긴 함.유튜브에 풀버전 올라와있음.《전쟁과 평화》(1967)소련이 사람 갈아서 만든 영화.진짜 군인 수만 명 동원해서 전투씬 찍음.영상미랑 음악, 세트 다 클래식 감성 쩔고,톨스토이 원작에도 충실함.2016년엔 bbc에서 드라마로도 만들었는데 그것도 좋음.근대유럽근대 영국《Taboo》(2017)톰 하디가 아편에 쩔은 듯한 눈빛으로 동인도회사를 찢음.시대상을 잘 반영한 재밌는 영드.내용이 좀 어둡고 전개가 느린게 아쉽긴 함근대 러시아 《안나 카레니나》(2012)연극무대처럼 찍은 혁신적인 연출이 특징. 영상미가 좋고 안나의 내면 묘사에 초점을 맞춤.다만 책의 방대한 분량을 담기엔 무리가 있었는지 원작에 충실하지 않아 호불호 갈림《러시아 방주》(2002)에르미타주 박물관을 무대로 러시아 역사 300년을 원테이크로 찍은 레전드. 러시아 역사와 예술을 잘 안다면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을듯.- dc official App
작성자 : 와카슈도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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