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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들섬 TMI - 참가작 <숨> 심사평 및 출품 이미지
[시리즈] 노들섬 TMI · (장문)노들섬 디자인 공모 작품 전시회 후기 · 노들 전시회 당시 소리풍경 모형짤들 · 노들섬 공모전에 대한 TMI · 노들섬 공모전 현황에 대한 TMI(1) · 노들섬 공모전 - 김찬중 Nodeul (r)ing에 대한 TMI(요약) · 노들마을 철거비용 · 장)노들섬 공모전 TMI - 토마스 헤더윅의 포트폴리오 · 노들섬 공모전 - 토마스 헤더윅의 소리풍경TMI · 노들섬 공모전 TMI - 그 외 5 그룹의 포트폴리오 · 노들섬 공모전 - 그 외 5 그룹에 대한 TMI · 아래 노들섬 공모전 대상 후보작 뭔가 싶었는데 · 소리풍경과 노들링을 합치면 안되는 이유 · 소리풍경은 돈 문제가 아님 · 소리풍경 비용상승에 대한 잡담 · 소리풍경 전망대 크기 전후비교 · 노들섬 TMI - 당선작 <소리풍경> 심사평 및 출품 이미지 · 노들섬 TMI - 2등작 <구름> 심사평 및 출품 이미지 · 노들섬 TMI - 참가작 <하나의 무대> 심사평 및 출품 이미지 · 노들섬 TMI - 참가작 <프롬나드 링> 심사평 및 출품 이미지 · 노들섬 TMI - 참가작 <더 리플> 심사평 및 출품 이미지 · 노들섬 TMI - 참가작 <쉐어링 노들> 심사평 및 출품 이미지 1. 작품설명Step 1: Future Infra기존의 노들섬에 3개의 캔버스가 그려진다. 각각의 캔버스 영역에는 기존 시설, 도로, 자연이 놓여있다. 채워질 여지가 있는 캔버스는 서울 도시를 비추는 요소이다. 평면상에서의 캔버스는 도시적 경관, 즉 입면상에서 하나의 선으로 읽힌다. 시각적으로 복잡한 도시에 하나를 더하기 보다는 하나를 비우는 전략이다.Step 2: Geo Web노들섬의 동서를 연결하는 공중보행로인 그물망과 그 사이에 놓인 징검돌은 문화 예술 섬으로서의 목적성과 상징성을 부여하는 동시에 도시의 풍경을 새롭게 경험하는 역동적인 장소이다.Step 3: Nature Node섬 전체를 하나의 통합적인 생태계로 만들기 위해 지형과 수환경이 자연스럽게 연속되도록 수변부를 재구성하고 기존의 식생영역을 넓혀 도심 속의 오아시스를 구성한다. 또한 자연의 순환 체계를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노들섬을 만든다.2. 각 심사위원 평심사위원 조용준전체 섬의 대지를 생태적인 바탕으로 만들고 상부에 미래세대를 위한 인프라스트럭처를 만든 전략이 매우 독창적임.기존 옹벽 구조물을 활용하고 돌과 식물을 더하여 계획한 호안엣지는 한강에 필요한 생태적인 호안으로 보여 지나, 한강의 유속과 수위를 고려해 볼 때 동측의 일부 호안 엣지는 구조적인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짐.두 개의 층위(지오웹 + 미래인프라스트럭처)로 만들어지는 입체구조물들이 기존 건축물과 중심마당과 어떻게 연계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것이 아쉬움.심사위원 벤 반 베르켈이 프로젝트는 세 가지 레이어 접근방식이 매우 흥미롭다. 풍경, 그 위의 링,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타워가 그렇다. 이 디자인은 건축 중심이며 조경의 관점에서 접근하지 않아 대중의 접근성이 떨어진다. 링의 설계된 영역과 관련된 프로그래밍도 개선의 여지가 있다.심사위원 이정훈도시적 스케일에서 반응하는 매스의 수직, 수평적 배분. 분절된 대지를 수평적 보행축을 통하여 통합하고 연결 지음. 건축을 인프라의 개념으로 설정, 추후 다양한 확장 가능성을 제시함.다양한 식생을 연결하는 특징적인 축에 대한 해석과 기존 프로그램과 연계된 공간 해석이 인상적임. 지형적 조건을 도시적 스케일에서 해석하고 이를 건축적 공간으로 상징화 하였다는 점이 독창적임.심사위원 최문규노들섬의 전체 형태와 완전히 대비되는 도시적이고 인프라 스트럭쳐 스케일의 매스를 대비적으로 공중에 부유시킨 단순하지만 강하고 독창적인 제안. 매일 사용하지만 사실상 사람이 살지 않는 노들섬에 거주의 가능성을 볼 수 있었던 제안이지만 부유한 매스의 프로그램으로 제안된 전시장은 저에겐 설득력이 모자람. 강남북에서 보는 낮과 밤의 풍경도 계절과 조명을 통해 다양할 수 있는 좋은 제안이나 그와 중첩된 하부 구조와의 연관성을 이해하기 어려움.심사위원 정현태Breath 안은 도시전체에 대한 해석이 탁월하고 대범한 디자인 접근이 탁월합니다. Future Infra는 다양한 기능을 가능하게 하면서도 미래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좋은 고려입니다. Geo Web의 디자인은 탁월하나 부분적으로 과도해 보이고 기능이나 공간적 측면에서 유연성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다양한 수변 프로그램이 우수하고 특히 환경위기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심사위원 톰 메인심사위원들은 이 제안의 강인함과 대담함에 찬사를 보냈다. 이 디자인은 섬 전체 위에 떠 있는 견고한 인프라 대형 구조물이 특징이다. 구조물의 규모가 강의 규모와 맞물려 한강의 양쪽 강변에서 모두 눈에 띄는 인상적인 요소가 되었다. 이 대형 구조물은 구불구불한 조경 산책로 위에 겹쳐져 도시와 자연 요소를 완벽하게 통합했다. 7개의 제안 중 유일하게 24시간 접근이 가능하며, 심사위원단은 미래 세대를 위한 적응성을 높이 평가했다.심사위원 김용화섬 위에 놓여진 직사각형 테두리 구조물이 시선을 확 이끔.위로 높이 만들어진 전망대도 노들섬 및 한강의 야경을 즐길 수 있는 랜드마크의 역할을 잘 수행.서울의 도시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건축물.내부 오솔길에서 보이는 컨테이너 길과의 다소 이질적인 부조화가 예술성을 자아냄.3. 이미지4. 설계도판5. 개념도6. 입면도7. 평면도8. 단면도9. 배치도사견:의외로 좋은 평이 나온 의외의 공모작.
작성자 : TMI고정닉
싱글벙글 95년 김성재의 말하자면
듀스 해체하고 솔로로 첫 데뷔한 김성재, 하키 컨셉을 들고 나왔다하키 인원수에 맞게 자신 포함 6명으로 나왔지만 절반은 치어리더 컨셉을 한 여자로 대신 했다김성재의 노래 말하자면은 뉴잭스윙이고 미국 고장이다. 그래서인지 상의에 미국 국기가 그려져있다.미국 국기의 색은 하얀, 빨강, 파랑으로 이루어져 있다김성재는 하양, 빨강, 파랑을 절묘히 조합해서 자신을 밝게, 백댄서들은 어둡게 만들었다.이렇게 색을 이용해서 그룹의 통일성을 세우면서도 시선을 자신에게 집중시키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었다 또한 남자 백댄서 2명에게 하키마스크를 쓰웠다그리고 자신은 얼굴을 드러내고 선글라스만 써서 차이를 두었다. 이것 역시 시선을 자신에게 강조하는 방법이다김성재가 쓴 선글라스는 스포티한 고글 모양으로 하키 복장과 아주 잘 어우러진다 헤어스타일은 올백스타일이다 보통 하키 헬멧을 쓰면 머리가 눌리기 마련인데 따라서 높게 솟아오르는 헤어스타일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김성재는 올백스타일을 쫙 피는게 아닌, 웨이브하게 넘겼고 두가닥을 길게 만들어서 포인트를 두었다뉴잭스윙 흑인 음악답게 백댄서들 2명을 흑인으로 고용했다. 뒤에 여자는 디바의 지니인데 흑인 음악에 맞게 레게머리를 했다. 지니의 옷이 다른 2명의 여자랑 색깔이 조금 다르다하키 컨셉에 맞게 넥가드, 글러브, 하키팬츠를 착용한 모습신발 역시 스케이트랑 비슷한 모양으로 신었다무릎보호대 착용하는 여자 댄서들하키 포지션, 하키 동작을 가져와서짝사랑 동작과 합쳐서 춤을 만들었다(말하자면 가사가 짝사랑 하는 내용)신나는 음악일수록 무대가 활기차다. 무대 특수 효과도 빼놓을수 없다뒤에 터지는 불꽃 분수, CO2, 화려한 조명과 레이저 이 모든 것이 음악과 잘 어울린다무대에 분사한 드라이 아이스 역시 하키 경기장 얼음을 대신해 차가운 느낌을 전달해준다무대 앞쪽의 가드와 TV들은 따로 설치한 것이 아니지만 아이러니 하게 하키 경기장의 펜스 같은 느낌을 주었다클럽같은 분위기와 여자들그리고 뒤에 춤추는 남자들. 흑인 음악답게 복장도 힙합 패션이다노래가 끝나가며 무대 뒤에 불꽃이 터지면서 마무리김성재의 말하자면은 김성재의 패션감각과 춤 그리고 이현도의 작곡능력이 합쳐서 만들어진것이다김성재가 아무리 잘 꾸며봤자 작곡한 음악이 좋지 못하면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들다하지만 이현도는 세련된 음악을 만들어냈고 김성재도 뛰어난 패션감각을 선보이면서말하자면은 30년이 지나도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회자되는 불후의 명곡이 되었다자 이제 마지막으로 김성재의 말하자면을 다시 한번 감상해보자 고인의 명복을 빌며https://youtu.be/SrYfiDETiMI
작성자 : 보리차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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