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실패를 성장의 발판으로. 고전 설화 담은 '해태 가디언즈' 개발한 지팡이게임즈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5.06.02 14:49:26
조회 4866 추천 12 댓글 9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자 해요.”

송해솔 지팡이게임즈 CEO

“우리 회사 이름이 ‘지팡이’인 이유요? 첫 게임이 실패하면 그루터기에서 지팡이로 가자는 의미였어요. 지금은 진짜 지팡이 게임즈가 되어 있죠.” 이렇게 담담하게 시작된 인터뷰는, ‘실패’를 성장의 발판 삼아온 한 인디 개발팀의 여정을 담고 있다. 지팡이게임즈는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한 액션 어드벤처 게임 ‘해태: 가디언즈’를 개발 중이다. 어딘가 멍청해 보이지만 사랑스러운 ‘해태’ 캐릭터, 전투와 몰입감을 모두 잡은 연출, 그리고 고전 설화를 새롭게 해석한 스토리라인은 이 팀의 독특한 감성과 실험 정신을 보여준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지팡이게임즈의 창업 배경부터 게임 철학, 팀워크, 개발 중 겪은 도전과 웃음, 유쾌하고도 진지한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이 회사 게임은 재미있다'는 한 줄을 위해, 지팡이게임즈는 오늘도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걷는다.


해태 가디언즈



■ 실패하면 불쏘시기, 성공하면 숲

Q : 게임 회사를 설립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 창업은 2016년에 시작했어요. 전역 후 열심히 공부했지만, 어느 순간 ‘이걸 왜 하고 있지?’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 당시 게임 업계는 연봉이 높지도 않았고, 모바일 게임이 대세였지만 전 하고 싶지 않았어요. 그래서 차라리 창업을 해보자고 마음먹고 준비했죠. 창업 동아리를 시작으로 개인 사업자를 내고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Q : 회사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나요?

A : ‘그루터기’로 시작했어요. 실패하면 지팡이, 또 실패하면 불쏘시기, 또 실패하면 나무젓가락... (웃음) 반대로 잘 되면 나무가 되고, 숲이 되는 거죠. 지금은 첫 작품이 실패해서 ‘지팡이게임즈’가 됐습니다.


지팡이게임즈



■ 재미는 누구나 느낄 수 있어야 하니까

Q : 지팡이 게임즈만의 철학이 있다면요?

A : 직관성과 몰입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자 해요. 닌텐도처럼 처음 하는 사람도 재밌게 할 수 있는 게임이 저희가 지향하는 바예요.

Q : 현재 팀 구성은 어떻게 되시나요?

A : 2025년 기준 3명이 함께하고 있어요. 저랑 원년 멤버 한 명은 프로그래머, 그리고 2022년에 합류한 3D 아티스트가 한 명 있어요.

Q : 팀워크가 잘 맞는다고 느낀 순간이 있다면?

A : 처음엔 어설펐어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 잘하는 걸 맡게 되더라고요. 이제는 말하지 않아도 누가 뭘 해야 할지 자연스럽게 알아요. 그게 가장 팀워크가 잘 맞는다고 느꼈던 순간이에요.


조선을 배경으로 만들었다



■ ‘해태: 가디언즈’, 조선 액션의 귀환

Q : 현재 개발 중인 게임이 ‘해태: 가디언즈’ 맞으시죠? 게임 소개를 간단히 해주세요.

A : 조선을 배경으로 한 캐주얼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에요. 세자가 물리 공격을, 해태가 스킬을 쓰고, 보스를 잡으면 능력을 흡수해 새로운 스킬이 열려요. 너무 어렵진 않지만, 손맛과 몰입감을 살린 액션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Q : 조선이라는 배경을 선택한 이유는요?

A : 드라마, 영화, 웹툰에선 한국 배경이 주목받고 있는데, 게임은 상대적으로 적어요. ‘우리가 잘 만들면 가능성 있지 않을까?’ 싶었고, 조선은 한국인이 가장 잘 만들 수 있는 배경이라고 생각했어요. 일본 게임들이 에도시대를 활용하듯, 한국도 문화 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다고 봤습니다.


세자와 해태의 협동 액션



■ “해태는 멍청미가 매력이에요”

Q : 해태 캐릭터가 너무 귀엽다는 말 많이 들으시죠?

A : 네. 전 오히려 멍청해 보여서 걱정했는데, 그게 포인트였더라고요. 일부러 귀엽게 만들지 않았지만, 오히려 그런 자연스러움이 매력으로 받아들여진 것 같아요.

Q : 플레이어가 꼭 경험했으면 하는 지점이 있다면요?

A : 취향이 맞는 분은 끝까지 다 하세요. 반면 전투 난이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이탈하시는 분도 있어요. 그래서 특정 지점보다는, 자기 스타일에 맞게 즐기셨으면 해요.

Q : 가장 마음에 드는 파트는요?

A : ‘산신룡’ 보스전이요. 이용자분들도 좋아해주셨고요. 그리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별주부전 토끼 캐릭터가 있는데, 진짜 매력적이에요. 고전 서화를 각색해 만든 스토리라 한국 이용자들이 특히 좋아할 것 같아요.


귀여운 해태가 매력적이다



■“이 회사 게임은 재미있다”라는 한 줄

Q : 개발하면서 자랑스러웠던 순간이 있으셨나요?

A : FGT에서 플레이한 이용자가, 아무 말없이 2회차 플레이를 하더라고요. 스킬 트리를 바꿔서 다시 처음부터 한 거예요. 그걸 보며 ‘우리가 진짜 괜찮은 게임을 만들었구나’ 싶었어요. 상보다 훨씬 자랑스러운 순간이었어요.

Q : ‘해태: 가디언즈’ 이후 업데이트나 계획은요?

A : 스토리를 완성도 있게 마무리하고, 엔드 콘텐츠로 웨이브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에요. 육성 트리를 기반으로 도전 기록을 쌓는 콘텐츠로 확장하고 싶어요. 앞으로도 직관적이고 재미있는 게임을 꾸준히 만들고 싶습니다. 물론 수익도 잘 나면 더 좋겠죠. (웃음)

Q : 이용자에게 어떻게 기억되고 싶으신가요?

A : 한 줄이면 충분해요. "이 회사 게임은 재미있다.”


한국적인 스토리를 즐길 수 있다



■ 인터뷰를 마치며: 실패에서 자라난 단단한 뿌리

지팡이게임즈의 이야기는 작은 실패들을 발판 삼아 조금씩 자라온 한 팀의 기록이었다. 조선이라는 독창적인 배경, 고전 설화를 재해석한 스토리, 캐릭터성과 액션을 모두 잡은 시스템, 그리고 사랑스러우면서도 어딘가 멍청한 매력이 있는 ‘해태’. 이 모든 요소는 단순히 잘 만든 게임 그 이상으로, 그들이 만들어가고 싶은 세계와 플레이어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다.

이용자의 자발적인 2회차 플레이, 무심한 척 툭 던진 농담 속에서도 빛나는 진심, 그리고 ‘필요하지 않아도 갖고 싶은’ 해태 모찌 인형의 가능성까지. 이들이 말하는 ‘재미’는 단지 플레이 타임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기억에 남는 경험을 선물하는 것이다. 어쩌면 이들이 꿈꾸는 게임 개발이란, 거창한 수식보다는 “아, 이거 재밌었어”라는 한마디로 충분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지금, 그 한마디를 들을 준비가 된 플레이어들이 ‘해태: 가디언즈’를 기다리고 있다.

기고 : 게임 테스트 플랫폼 플리더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 끄고 나면 더 생각나는 게임으로 만든다. ‘할케미스트’ 개발한 팀 플라스크▶ 의식을 가진 NPC? ‘NQC’를 만든 타르프 스튜디오▶ [PlayX4] 이용자들과 직접 만난 인디게임들. 플레이엑스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든 FGT존



추천 비추천

12

고정닉 0

6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탈모 걱정 없어 보이는 머리숱 금수저 스타는? 운영자 25/07/14 - -
17489 [동영상] 돈으로 세상을 만들 수 있는 게임 속 부자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111 0
17488 방치형과 한국 역사의 만남이 통했다. 구글 인기 1위 돌풍 ‘난세표류기’ [3]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3016 2
17487 [동영상] 마인크래프트 크리퍼 정체는 사실 돼지? [1]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172 0
17486 [동영상] "Get over here!" 모탈컴뱃2, 10월 개봉 확정 [1]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172 0
17485 [한주의게임소식] 미국도 홀린 ‘말딸’과 일본 시장 폭격 나선 ‘니케’ [9]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8039 18
17484 슈퍼센트 변지훈 이사, '베트남 게임 커넥트'에서 퍼블리싱 전략 공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86 0
17483 스테이블코인으로 달아오르는 웹3, 신작 열기도 뜨겁다 [1]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189 0
17482 인왕3 α 체험판, 7월 30일까지 기간 한정 배포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96 0
17481 롬: 골든 에이지, 8월 12일 글로벌 서비스 돌입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82 0
17480 네오위즈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디제이맥스 미라클 2025' 공연 개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92 0
17479 라인게임즈, 아티스트 레이블 NOMORE와 MOU 체결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87 0
17478 한빛소프트, PC 그라나도 에스파다, 여름 이벤트 개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128 0
17477 컴투스 신작 ‘도원암귀 크림슨 인페르노’, 애니메이션 방영 시기 맞춰 브랜드 페이지 공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92 0
17476 2K, 'NBA 2K26' 커버 모델에 샤이 길저스 알렉산더...9월 5일 전 세계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79 0
17475 [체험기] 더 박진감 넘치는 전장이 온다 '슈퍼바이브' [4]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7391 1
17474 넷플릭스x유비소프트 크로스! 어쌔신 크리드 실사 드라마화 된다 [14]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7263 0
17473 에픽게임즈 스토어, 여름 세일 모드 돌입...문명 6: 플래티넘 에디션 무료 제공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95 0
17472 카이아, 테더, 카카오페이, 라인 넥스트 ‘대한민국 스테이블코인 해커톤’ 공동 개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99 0
17471 웹젠 뮤오리진3, 신규 성장 콘텐츠 '투혼' 선봬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94 0
17470 넷마블 엠엔비 '쿵야 레스토랑즈', 뉴트리코어 협업 제품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8 71 0
17469 넥써쓰, 크로쓰x '모두의 빙고' 온보딩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25 0
17468 '주사위의 신’, 여름 맞이 신규 맵 ‘워터 스플래시’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56 0
17467 ‘테일즈위버’, 여름 대규모 개편 업데이트 ‘NEW WAVE’ 실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95 0
17466 넷마블 '제2의 나라', 신규 레이드 '마녀의 성 지하' 등 업데이트 실시 [5]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8664 3
17465 ‘마영전’, 시즌4 에피소드12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37 0
17464 이것이 미소녀 파워! 서브컬처 열기에 힘입어 TCG 시장도 뜨겁게 달아올랐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85 0
17463 게임과 스테이블 코인의 만남은 어떻게 구현될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24 0
17462 게임 좀 조용히 해라! 조용히 즐겨야 더 무서운 게임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43 0
17461 해긴, '플레이투게더' 카이아섬 정체불명의 안개로 뒤덮여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11 0
17460 애딕티브와 플레이오, 차이나조이 2025에서 게임 마케터 위한 무료 커피 라운지 마련 [1]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48 0
17459 '메이플', 신규 스킬 코어 ‘어센트' 전직업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85 0
17458 ‘승리의 여신: 니케’, 여름맞이 업데이트 실시 "PC 버전도 공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29 0
17457 위메이드, '레전드 오브 이미르'에 대규모 전쟁 '격전지'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06 0
17456 엔씨소프트, 여름 맞아 '리니지2' 등 자사 게임에 이벤트 마련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44 0
17455 "콜헨으로 갑시다" '마비 모바일', 여름 시즌 이벤트 진행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56 0
17454 라인게임즈 신작 ‘엠버 앤 블레이드’, 1차 데모 버전 스팀 공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42 0
17453 그라비티 신작 ‘드래고니카 오리진’. 동남아 서비스 실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19 0
17452 넷마블문화재단, '부천대 x 타슈켄트 부천대' 학생 대상 게임탐험대 성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2108 2
17451 에픽게임즈, '언리얼 페스트 2025 서울' 전체 세션 확정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22 0
17450 넥써쓰, 핀테크 전문가 안중현 부사장 영입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46 0
17449 한빛소프트 '오디션'에 AI 동료 '현아'와 '유진' 등장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11 0
17448 크래프톤, 게임스컴 ‘ONL’에서 인조이 첫 번째 DLC 트레일러 공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33 0
17447 EA 스포츠 'FC 26' 한국에서는 카드 뽑기용 포인트 안판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53 0
17446 갈수록 알쏭달쏭하고 오싹한 게임, '기묘한 일상의 미스터리' 정식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15 0
17445 NHN ‘다키스트 데이즈’, 최고 레벨 이용자 위한 성장 요소 ‘생존자 레벨’ 도입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21 0
17444 ‘아수라장’, 신규 모드•캐릭터 등 대형 업데이트와 함께 7월 17일 오픈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7 105 0
17443 "도깨비 드디어 출시!" 라테일, 여름 업데이트 실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6 193 0
17442 2025년 빛도 못 보고 사라진 게임들이 늘고 있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6 219 0
17441 위메이드, '레전드 오브 이미르' 변화와 쇄신 약속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6 205 0
17440 [겜덕연구소] 우린 함께 싸워서 더 강해졌다, 게임 속 1P 2P 협력 플레이!!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6 184 0
뉴스 윤민수X이예준, 오늘(17일) 듀엣곡 ‘결혼하지 못하는 이유’ 발매! 믿고 듣는 이별송 탄생! 디시트렌드 07.17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